"네타냐후는 반역자"…이스라엘 성난 민심, 4일째 시위

입력 2024-04-03 09:25  

"네타냐후는 반역자"…이스라엘 성난 민심, 4일째 시위
인질 가족·반정부 시위대, 네타냐후 퇴진 요구
네타냐후, 국내외서 사면초가 위기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이스라엘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나흘째 이어지고 있다.
하마스와의 전쟁이 6개월 가까이 이어지고 있지만 인질들이 여전히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데다가 가자지구 구호트럭 오폭 참사까지 벌어지면서 네탸나후 총리가 국내외에서 사면초가에 몰리고 있다.
2일(현지시간) 밤 예루살렘에 있는 이스라엘 의회 건물 앞에는 시위대 수천 명이 모여 네타냐후 내각의 사퇴를 요구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주말부터 나흘째 이어지고 있는 이번 시위는 하마스에 납치된 인질 가족들과 네타냐후 총리의 사법 정비를 규탄해 온 반정부 시위대의 주도로 열렸다.
앞서 지난 달 31일 열린 시위에서는 가자지구 전쟁 발발 이후 최대 규모인 10만여명이 모여 네타냐후 정부의 퇴진과 조기 총선 실시를 요구했다.
이날 시위에는 에후드 바라크 전 이스라엘 총리도 참여해 네타냐후 총리가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기습 공격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인질 가족들은 네타냐후 총리가 아직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 130여명의 석방을 위해 노력하지 않고 있으며 전쟁을 이용해 자신의 임기를 연장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들이 인질로 잡혀간 에이나브 자나우케르는 네타냐후 총리가 인질 가족들을 전쟁 중에 시위를 벌이는 '반역자'로 몰아가려 하고 있다며 "이스라엘 국가와 국민에 대한 반역자는 네타냐후 당신"이라고 말했다.
최근 이스라엘에서는 6개월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하마스와의 전쟁에서 강경 대응을 고수하고 있는 네타냐후 내각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면서 지지율도 역대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
또 네타냐후 총리가 미국 등 국제사회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 지상전 계획을 두고 이스라엘 내부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바라크 전 총리는 이날 네타냐후 총리가 라파에서 지상 공격을 감행한다면 "인질들은 모두 숨진 채 돌아올 것"이라며 "지난해 10월 7일 이미 인질들을 저버렸던 네타냐후 총리가 이제는 '완전한 승리'라는 재단에 이들을 희생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시위대 중 3천여명은 네타냐후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며 의회에서 네타냐후 총리 관저 앞까지 행진했다.
일부 시위대는 경찰의 차단벽을 무너뜨리려 시도해 경찰이 진압에 나서기도 했다고 AFP는 전했다.

wisef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