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미국이 모스크바 테러계획 위치까지 알렸는데 무시"

입력 2024-04-03 11:42  

"러시아, 미국이 모스크바 테러계획 위치까지 알렸는데 무시"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미국이 지난달 22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외곽 공연장에서 테러가 발생하기 2주일 이상 전에 이 공연장을 지목해 테러 목표가 될 수 있다는 정보를 러시아에 전달했다고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당시 모스크바 북서부 크라스노고르스크에 있는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이 테러 공격을 받아 140명 넘게 숨졌다.
이슬람국가(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으나,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배후설을 계속 제기하고 있다.

WP는 이 사안에 정통한 미국 당국자들을 인용해 미 정부가 크로커스 시티홀이 잠재적 테러 표적이라고 러시아 당국자들에게 사전에 말했다고 전했다.
미국은 '경고 의무' 정책에 따라 테러 가능성 정보를 다른 나라와 일상적으로 공유하지만 특정 목표물에 관한 정보를 적국에 제공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WP는 전했다.
특정 목표물 정보를 제공할 경우 미국의 정보 입수 경로가 드러날 수 있고, 비밀 감시 활동이나 관련 인적 자원이 위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WP는 러시아가 미국으로부터 잠재적인 테러 표적 정보를 입수하고도 강력한 보호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측이 테러 음모를 막기보다는 정치적 반대 세력을 잠재우는 데 더 큰 관심을 뒀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에이드리언 왓슨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변인은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 대한 테러 발생 몇시간 뒤 러시아 당국에 극단주의 세력의 모스크바 내 대형 테러 가능성을 사전 경고했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미국 정부는 이달 초(3월 초) 모스크바에서 콘서트장을 포함해 대형 모임을 대상으로 하는 테러리스트 공격 계획에 관한 정보를 입수했다"며 "'경고 의무'에 관한 정책에 따라 러시아 당국에도 이 정보를 공유했다"고 말했다.
kms123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