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적 이스라엘-이란, 일촉즉발…양국 그림자 전쟁, 새 국면 진입

입력 2024-04-03 12:04  

숙적 이스라엘-이란, 일촉즉발…양국 그림자 전쟁, 새 국면 진입
대사관 폭격에 '이스라엘 복수' 칼가는 이란…해묵은 갈등, 수면위 폭발 위험
중동 확전 갈림길, 美 불씨 차단 부심…이란 보복 수위 촉각, "제한적 대응 무게"
역내 대리세력 동원·사이버 공격·해외 이스라엘 공관 공격 등 거론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기자 = 이란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의 자국 영사관이 폭격 받자 즉각 이스라엘에 되갚음을 경고하면서 수십년간 이어져온 양국의 해묵은 갈등이 폭발 직전으로 치닫고 있다.
그동안 역내 주도권을 위해 물밑으로 지속적으로 도발과 보복을 반복해온 양국이 이번 일을 계기로 대놓고 공개적으로 서로를 타격하면서 6개월을 꽉 채운 가자 전쟁이 중동 전체로 번지고, 결국 미국까지 전쟁으로 끌려들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마저 제기된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이하 현지시간) 이번 시리아 영사관 폭격으로 오랫동안 부글부글 끓던 양국의 '그림자 전쟁'이 위험한 새 국면으로 진입했다고 진단했다.
지난 1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주재 이란 대사관 옆 영사관 건물에 미사일 6기가 떨어져 이란 혁명수비대 정예 쿠드스군 지휘관 모하마드 레자 자헤디와 레바논과 시리아 주둔 쿠드스군 부지휘관 모하마드 하디 하지 라히미 등 이란 군 고위 관계자들 및 민간인 등 총 13명이 숨지자 이란은 이를 이스라엘의 소행으로 지목하며 보복을 공언했다.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2일 발표한 성명에서 "혐오스러운 시온주의 정권(이스라엘)의 우두머리들에게 저주가 있을 것"이라며 "이 사악한 정권을 우리 용감한 사람들의 손으로 징벌할 것이다. 신의 뜻에 따라 그들이 이 범죄를 후회하도록 만들어 주겠다"고 밝혔다.
WSJ은 이스라엘이 최근 몇년 동안 이란과 시리아, 이라크, 레바논 등 중동 지역의 이란 대리 세력을 겨냥해 수백 차례 폭격을 감행해온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지만, 이번 시리아 영사관 폭격은 목표물이 외교 시설일뿐 아니라 이란군 고위 지도자들이 피살당했다는 점에서 차원이 다른 행위라고 지적하며 이번 일로 역내 긴장이 고조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란 외교부는 자국 영토로 간주되는 외교적 공관에 타격이 가해졌고, 이번 공습으로 무슬림 성월인 라마단 금식을 해제할 준비를 하던 외교적 면책 특권을 지닌 이란의 군사 고문 다수가 사망했다고 설명하면서 이번 공격이 국제법을 위반한 용납할 수 없는 행위임을 분명히 했다.
미 CNN 방송도 이번 폭격으로 사망한 자헤디 사령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시절인 2020년 미군 폭격으로 이란의 국민영웅 가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 사령관이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사망한 이후 가장 거물급 인사라면서 이런 까닭에 이란이 이스라엘, 미국과의 전쟁으로 들어서길 꺼림에도 불구하고, 어떤 식으로든 대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역시 이번 시리아 영사관 타격으로 이스라엘과 미국을 겨냥한 이란의 보복 공격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일로 역내 적대행위가 고조될 수 있다는 미국 전현직 당국자들의 우려를 전했다.
현역 시절 중동에서 활동한 랠프 고프 전 미 중앙정보부(CIA) 고위 관리는 이스라엘의 이번 폭격을 "믿을 수 없을 만큼 부주의한 것"이라고 규정하며 "이번 일로 이란과 대리 세력의 도발이 고조될 것이며, 중동 주둔 미군이 이란의 대리 세력이 감행하는 보복 공격의 목표물이 되며 매우 위험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 국방부에 따르면 실제로 다마스쿠스 주재 이란 영사관이 폭격을 받은 직후 시리아 남동부에 주둔하는 미군 기지에 드론 공격이 가해졌다. 역내 긴장이 벌써 고조되고 있음을 드러내는 이같은 징후에 미군은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미 국방부 소식통이 전했다.
이스라엘은 이번 이란 영사관 폭격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는 않고 있지만, 중동 전역에서 이스라엘의 '적대세력'에 맞서 같은 공격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 이란의 위협에 한치도 물러서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스라엘은 폭격을 당한 건물이 외교 시설이 아닌 중동의 친이란 무장조직을 관할하는 지휘통제소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국의 긴장감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이제 국제사회의 시선은 이란의 대응 수위가 어느 정도일지에 모아진다.
외신들에 따르면 상당수 전문가들은 이란이 이스라엘과 전면전에 돌입할 경우 미국의 개입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알고 있는 만큼, 이번 대사관 폭격에 대한 대응 수위는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역시 이번 일로 중동 정세가 요동칠 것을 우려해 일찌감치 이번 폭격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일찌감치 외교 통로로 이란에 전달, 확전의 불씨를 차단하려는 모습을 보였다고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 등은 전했다.
CNN은 가자지구에서의 민간인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이스라엘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이 커지고, 이스라엘이 점점 더 국제적으로 고립되는 시점에 이란이 이스라엘과의 직접 충돌에 섣불리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동 전문가로 미 국무부 자문을 역임한 발리 나스르는 "이제 공은 이란 쪽으로 넘어왔다"며 "이스라엘은 이란에 대응하도록 자극하고 있지만, 이란은 가자전쟁으로 촉발된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적) 이야기가 시리아와 이란으로 바뀌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런던의 싱크탱크 채텀하우스의 사남 바킬 아중동 국장도 이란이 가자 전쟁으로 조성된 이스라엘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 여론을 충분히 이용하려 할 것이라며 이란이 직접적인 군사 공격으로 대응할 것 같지는 않다고 예상했다.
그는 대신에 "이란은 다수의 카드를 동시 다발적으로 이용하려 할 것"이라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수단으로 사이버 공격, 레바논 헤즈볼라, 예멘 후티 반군 등 중동내 대리 세력을 활용한 저강도 군사 도발, 외교 공세 등을 총동원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란은 이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시리아 주재 이란 공관에 대한 폭격이 국제 규정을 위반했다며 긴급 회의를 요청하는 등 외교적 노력에 나선 상황이라고 이란 국영 IRNA통신은 전했다.
WSJ도 이스라엘의 공격에 '단호한 대응'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국제법에 의거할 것이라고 밝힌 이란의 안보리 서한을 입수했다고 전해 이란이 이스라엘을 겨냥해 직접적인 군사행동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힘을 실었다.
한편 CNN은 이란이 과거 자국 과학자들과 핵시설에 대한 공격에 이스라엘을 배후로 가리키면서 이스라엘의 해외 공관을 공격한 사례도 있다고 소개했다. 이스라엘은 1992년 아르헨티나 주재 자국 대사관이 폭탄 공격을 받아 29명이 사망하자 배후로 헤즈볼라와 이란을 지목한 바 있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