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플로우] '안개장세' 실탄비축 대기…예탁금 60조원 육박 한달새 6조↑

입력 2024-04-06 08:00  

[머니플로우] '안개장세' 실탄비축 대기…예탁금 60조원 육박 한달새 6조↑
MMF 설정액 207조원 전달보다 5조 늘어…증시 대기성 자금 증가 추세
코스피 3,000 회복 기대감…불투명한 금리인하 전망·22대 총선 앞두고 관망세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주식시장이 한달 이상 이어진 상승 궤도를 벗어나 방향성 없이 표류하면서 투자자들이 '실탄'을 비축한 채 관망 모드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 주 국내 총선과 미국 물가지표 발표 등 대형 이벤트를 지켜보면서 거취를 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6일 금융투자협회 통계에 따르면 투자자예탁금이 지난 1일 기준 59조6천300억원까지 늘어나 60조원에 육박했다. 전날 기준으로는 56조5천억원으로 집계됐다.
투자자예탁금은 투자자가 주식을 사려고 증권사 계좌에 맡겨두거나 주식을 팔고서 찾지 않은 돈으로 증시 진입을 준비하는 대기성 자금 중 하나다.
2월 말 투자자예탁금이 54조원대였음을 감안하면 한 달 새 6조원 가까이 불어난 것이다. 지난 1월 49조원대에 머물던 투자자예탁금은 일별 부침은 있지만 전반적으로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또 다른 대기성 자금인 머니마켓펀드(MMF) 설정액도 전날 기준으로 207조3천억원 수준까지 불어났다. 이는 한 달 전의 201조9천억원(3월 4일 기준)에서 5조원가량 증가한 수준이다.
MMF 역시 연초 약 195조원대에서 꾸준히 증가 추세를 이어오고 있다.
MMF는 만기가 짧은 국고채나 기업어음(CP) 등 단기물에 주로 투자하는 상품으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수익률을 얻으면서도 언제든 환매할 수 있어 대기성 자금으로 분류된다.
이처럼 증시 대기성 자금이 쌓이는 현상은 올해 들어 국내 증시가 비교적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정부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하며 주주환원 정책 강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고, 외국인 투자자 역시 올해 주도 종목으로 꼽히는 반도체주나 저PBR(주가순자산비율) 종목 등을 적극 사들이며 수요를 탄탄하게 뒷받침해줬기 때문이다.
이런 여건 속에 코스피는 지난달 1년 11개월 만에 2,700선을 돌파한 뒤 2,700대 안착에 성공해 어느새 2,800선 돌파를 노리는 상황이다.
증권가 일각에서는 상장사들의 실적 개선에 힘입어 코스피가 올해 3,000까지 갈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다만 전날 코스피는 삼성전자[005930]의 깜짝 실적에도 불구하고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에 밀려 30포인트 가까이 하락해 2,710대로 주저앉은 상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위원들의 매파(통화긴축 선호)적 발언과 지정학적 갈등에 따른 유가 상승으로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확대되며 금리인하 기대감이 후퇴,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위축된 탓으로 보인다.
여기에 다음주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등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결정에 영향을 주는 경제지표 발표를 앞두고 시장 내 경계심이 커진 상태다.
국내에서는 오는 10일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있다. 현재 여권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동시에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폐지 등을 공약으로 내건 상태다.
강재현 SK증권 연구원은 "총선에서 여당이 패배할 경우 국내 증시 투자심리가 악화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대형 이벤트가 예정된) 내주 중반까지 이런 위험들을 경계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어 잠시 주식 비중을 줄이거나 방어주 위주로 비중을 늘리는 전략이 단기적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