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더는 변명하지 말라"…이스라엘에 강경해지는 유럽

입력 2024-04-07 05:45   수정 2024-04-07 10:56

독일 "더는 변명하지 말라"…이스라엘에 강경해지는 유럽
오폭에 자국민 사망한 영국·폴란드 격분…여론 계속 악화
'무기수출 보류' 獨 "먼저 압박은 안해…미국과 같은 입장"



(베를린=연합뉴스) 김계연 특파원 = "더 이상 변명하지 말라."
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무장관은 지난 5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로 향하는 구호물품 통로를 추가 개방하겠다고 발표하자 엑스(X·옛 트위터)에 "이스라엘 정부가 발표를 신속하게 이행하길 기대한다"며 이렇게 적었다.
유럽연합(EU) 외교 수장인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의 반응도 미지근했다. 그는 엑스에 "가자지구의 기근을 막기엔 불충분하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2728호를 지금 당장 이행해야 한다"고 썼다. 지난달 25일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2728호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즉각 휴전과 인질의 무조건 석방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유럽이 6개월째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에 갈수록 강경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나치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를 원죄로, 이스라엘을 국가의 존재 이유로 삼으며 그동안 무조건적 지지를 보내온 독일이 특히 두드러진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개전 직후인 지난해 10월 17일 이스라엘을 방문해 "이스라엘의 존재와 안보를 지키는 게 우리의 임무다. 독일의 역사와 홀로코스트에 대한 우리의 책임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5개월여 뒤인 지난달 15일 요르단을 방문해서는 "라파 전면 공격은 수많은 민간인 사상자를 낼 수 있는 끔찍한 일이고 무조건 막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스라엘에 대한 유럽 내 비판여론은 지난 1일 이스라엘군의 월드센트럴키친(WCK) 구호차량 오폭 사건으로 더 고조됐다. 자국민 희생자가 나온 영국과 폴란드는 격분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가자지구에서 목숨을 잃는 구호요원과 평범한 민간인이 지나치게 많고 상황이 점점 참을 수 없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는 "당신들은 (이스라엘에 대한 폴란드의) 이 연대를 정말 어려운 시험대에 올리고 있다"고 했다.

이스라엘은 홀로코스트를 둘러싼 역사 인식 문제로 외교 갈등을 빚다가 2021년 폴란드 주재 대사를 철수시킨 바 있다. 두 나라가 관계 개선에 합의하고 이듬해 부임한 야코브 리브네 이스라엘 대사는 오폭 비판 여론에 "반유대주의자"를 언급해 양국 관계에 다시 기름을 부었다.
각국이 무기 수출 등을 지렛대 삼아 '구두 경고' 수준을 넘는 실효적 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스라엘은 지난해 11월 독일에 전차용 120㎜ 포탄 1만 발을 인도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독일 정부가 승인하지 않고 있으며 조만간 그럴 계획도 없다고 쥐트도이체차이퉁(SZ)은 전했다.
크리스티아네 호프만 독일 정부 부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각각의 무기 수출을 개별적으로 검토하고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한다. 여기에는 인권 문제와 국제인도법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다만 독일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기조에 발맞춰 경고 목소리를 높일 뿐 무기 금수 등에 앞장설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독일은 5일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이스라엘 상대 무기 판매를 중단하라는 결의안에 미국과 함께 반대표를 던졌다. 집권 사회민주당(SPD)의 외교정책 대변인 닐스 슈미트는 SZ에 "독일이 공개적으로 (이스라엘을) 압박하는 첫 번째 국가가 되지 않는 편이 좋을 것"이라며 "이 사안에서 우리는 미국과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dad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