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가' 트럼프, 공화당 발목잡는 낙태 문제 해법 제시하나

입력 2024-04-07 23:12  

'협상가' 트럼프, 공화당 발목잡는 낙태 문제 해법 제시하나
이번주 입장 발표 예상…"찬반 양쪽 모두 만족할 안 협상하겠다"
'임신 15주 후 낙태 금지' 시사했지만 양 진영서 비판받을 수도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올해 미국 대선에서 중요한 쟁점이자 공화당에는 머리 아픈 문제인 낙태권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지 관심이 쏠린다.
7일(현지시간) 정치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번 주에 낙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1973년 '로 대 웨이드' 판결 이후 임신 약 24주까지는 낙태가 헌법상의 권리로 인정됐지만 2022년 6월 보수 우위의 연방대법원이 이 판결을 폐기하면서 낙태 허용 여부를 주(州)별로 결정하게 됐다.
이후 낙태에 반대해온 공화당이 장악한 여러 주에서 낙태를 금지했고, 이에 여성 유권자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2022년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고전한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낙태권은 오는 11월 치르는 대선과 연방 상·하원 선거를 준비하는 공화당 후보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지지 기반이나 중도층과 소원해지지 않으면서 민주당이 공격 포인트로 삼을 수 없게 만드는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낙태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이들 모두를 만족하게 할 타협안을 협상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으며 임신 15주 후에는 낙태를 금지하는 방안을 거론해왔다.
그는 "15주가 사람들이 동의하는 숫자 같다"며 "우리는 52년 만에 처음으로 이 문제에서 평화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15주는 '로 대 웨이드' 판결 폐기 전에 낙태 허용 여부를 가르는 기준이었던 임신 24주와 낙태 전면 금지 중간에 있는 타협안이라 공화당 내부에서도 합리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그러나 찬반 양쪽 진영이 모두 받아들일 해법은 없는 게 거의 확실하다고 폴리티코는 진단했다.
임신 15주까지 낙태를 허용한다고 해도 민주당은 여전히 정부가 여성의 선택권을 제한한다고 비판할 게 뻔하고 낙태 반대 단체들도 전면 금지보다 약한 타협안에 만족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 공화당 전략가는 "양쪽 진영에서 공격받을 것"이라며 "트럼프 캠프는 공개적으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모두가 만족해할 무언가를 협상해낼 것이라는 입장을 유지하며 자신들의 선택지를 남겨두고 싶겠지만 그것은 당연히 말도 안 된다"고 평가했다.
실제 최근 폭스뉴스 여론조사에서 임신 15주 후 낙태 금지를 지지하는 비율이 작년 조사보다 12%포인트 줄었으며 이제 유권자의 54%가 이를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는 낙태 합법화를 지지하는 공화당 유권자가 24%에서 36%로 증가하는 등 트럼프 핵심 지지층인 고령, 보수 성향 미국인과 공화당원, 백인 복음주의 기독교인 중에서도 낙태 지지 여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월 버지니아주 상·하원 의원 선거에서 공화당 소속 글렌 영킨 버지니아 주지사와 공화당 후보들이 임신 15주 후 낙태 금지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그 결과는 공화당의 패배였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