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우크라군, 자포리자 원전 드론 공격…3명 부상"

입력 2024-04-08 10:31   수정 2024-04-09 11:54

러 "우크라군, 자포리자 원전 드론 공격…3명 부상"
우크라는 공격 부인…IAEA 수장 "심각한 핵사고 위험 커져" 경고
젤렌스키 "미 의회 지원 없이는 전쟁 진다" 예산안 처리 호소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러시아가 점령한 유럽 최대 원자력 발전소인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이 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을 받아 직원 등 3명이 다쳤다고 러시아 측이 주장했다.
이날 로이터·A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 국영 원자력 기업 로사톰은 우크라이나군이 자포리자 원전을 공격해 원전 직원 3명이 다쳤으며 그중 1명은 중태라고 밝혔다.
로사톰은 성명에서 우크라이나군의 첫 번째 공격이 원전 구내식당 인근을 타격했고, 그로부터 30여분 뒤 드론 두 대가 각각 원전 하역장과 6호기 돔을 공격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두 차례 공격에도 원전 주변의 방사선 수치는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측은 공격 사실을 부인하며 러시아 측 자작극일 가능성을 시사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산하 총정보국(HUR)의 안드리 유소우 대변인은 텔레그램에 글을 올려 우크라이나의 개입 사실을 부인하며 "모방 공격을 포함해, 우크라이나의 원자력 발전소 구역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은 이미 잘 알려진 침략군의 범죄 행위"라고 주장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이날 자포리자 원전 돔에서 드론 폭발이 관측됐다며 "공격으로 인해 원자력 안전에 위험이 생기진 않았으나, 이는 원자로의 격납기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는 심각한 사건"이라고 밝혔다.
IAEA는 이어 이날 공격으로 사상자 1명이 보고됐다면서도 자세한 상태는 밝히지 않았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자포리자 원전의 원자로 격납 시설 인근에서 최소 3차례의 직접적인 공격이 있었다며 이러한 공격은 "심각한 핵사고의 위험을 키울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자포리자 원전이 있는 우크라이나 자포리자주 지역은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상당 부분 러시아에 점령당했으며, 2022년 3월부터 자포리자 원전도 러시아가 통제하고 있다.
6기의 원자로로 구성된 자포리자 원전은 현재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한편 러시아와 2년 넘게 전쟁을 이어가고 있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화상 연설에서 "미국 의회가 우크라이나를 도와주지 않으면 우크라이나는 전쟁에 질 것"이라며 미 의회에서 공화당의 반대로 수개월째 가로막혀 있는 우크라이나 안보 지원 패키지 예산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최전방 지역에서 공격 강도를 높이고 있다면서 우크라이나군은 미국의 지원 없이는 살아남기 힘들며 "우크라이나가 전쟁에 진다면 다른 국가들도 공격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wisef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