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오늘 '낙태정책' 입 연다…성폭력 등 예외적 허용 시사

입력 2024-04-08 16:08  

트럼프, 오늘 '낙태정책' 입 연다…성폭력 등 예외적 허용 시사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올해 미국 대선에서 중요한 쟁점인 낙태 문제에 대해 8일(현지시간)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에 8일 오전 "낙태와 낙태권"에 대한 성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원들과 모든 다른 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따라야 한다"며 "그러나 내 앞의 로널드 레이건(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나와 대부분의 공화당원들은 강간, 근친상간, 산모의 생명에 대해 예외를 인정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는 걸 기억하라"고 썼다. 특히 '예외'(EXCEPTIONS)를 대문자로 강조했다.
로이터는 이를 두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강간, 근친상간의 경우와 산모의 생명 보호를 위한 예외가 자신의 낙태 정책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생명이라는 주제에 대해 생각할 때조차도 큰 사랑과 연민이 발현되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선거에 승리하기 위해 현재 심각하게 쇠퇴하고 있는 우리나라를 구제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깨닫는 데 있어 상식을 발휘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그것 없이는 우리는 실패, 죽음, 파괴만 겪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것이 일어나도록 두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수년간 재선에 성공할 경우 전국적인 낙태 금지에 서명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계속 피해 왔다.
그러나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된 이래 낙태 반대 단체 등에서 낙태 정책에 대한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라는 압박을 받아왔다.
미국에서는 1973년 '로 대 웨이드' 판결 이후 임신 약 24주까지는 낙태가 헌법상의 권리로 인정됐지만 2022년 6월 보수 우위의 연방대법원이 이 판결을 폐기하면서 낙태 허용 여부를 주(州)별로 결정하게 됐다.
이후 낙태에 반대해온 공화당이 장악한 여러 주에서 낙태를 금지했고, 이에 여성 유권자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2022년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고전한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낙태권은 오는 11월 치르는 대선과 연방 상·하원 선거를 준비하는 공화당 후보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지지 기반이나 중도층과 소원해지지 않으면서 민주당이 공격 포인트로 삼을 수 없게 만드는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낙태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이들 모두를 만족하게 할 타협안을 협상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으며 임신 15주 후에는 낙태를 금지하는 방안을 거론해왔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