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美日, 국방안보협력 강화 조치…北日간 대화 기회 환영"(종합)

입력 2024-04-11 04:00  

바이든 "美日, 국방안보협력 강화 조치…北日간 대화 기회 환영"(종합)
기시다 총리와 공동 회견…"지휘통제 구조 현대화·軍 상호운용성 증대"
美日, 호주와 첫 미사일 방어체제 네트워크 구축…영국과 3국 군사 훈련
바이든, 기시다 '北日정상회담' 추진 사실상 지지…"北, 인권우려 해소해야"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미일동맹과 관련, "우리는 지휘·통제 구조를 현대화하고 원활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군의 계획성 및 상호운용성을 증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뒤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양국은 국방 안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대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동맹이 처음 구축된 이래 가장 중요한 업그레이드"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일본, 미국, 호주가 처음으로 공중 미사일 및 방어체계(air missile and defense architecture)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일본, 영국과 함께 3국 군(軍)간 훈련을 실시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와 관련, "인공지능(AI), 자율시스템 등을 포함하는 첨단 능력에 초점을 맞춘 '필러 2'에 일본이 참여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라면서 "이 모두는 다양한 역량에 걸친 우리의 군사적 협력의 새로운 지표(benchmark)"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에 대해 "우리가 남중국해를 포함해 항해의 자유를 옹호하고 대만 해협의 안정을 유지하는 가운데 (기시다 총리는) 미국과 함께 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설 수 있도록 한국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용감한 조치도 취했다"라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를 포함한 일본에 대한 방위 공약은 흔들림이 없다"라면서 "양국이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없다. 미일 동맹은 전체 세계의 등대가 됐다"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의 북일 정상회담 추진 문제가 정상회담에서 논의됐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그 이슈를 논의했다"라면서 "북한이 (일본인) 납치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포함해 인권 및 인도주의에 대한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를 해결해야 한다는 데 우리는 둘 다 동의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우리의 동맹국이 북한과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기회를 환영한다"라면서 "나는 일본 및 기시다 총리에 대해 믿음이 있으며 나는 그들(북한)과의 대화 모색은 좋고 긍정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북한에 대해 전제조건 없이 언제든지 대화할 수 있다고 수차 얘기했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일 군사 협력 강화에 따른 중국의 반발 가능성과 관련, "일본과 우리의 동맹은 순전히 방어적 성격"이라면서 "우리의 협력을 개선하기 위해 오늘 우리가 논의한 것들은 순전히 방어와 준비 태세에 대한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이어 "그것은 어떤 나라를 겨냥한 것이 아니며 역내 위협이 되는 것도 아니다"라면서 "그것은 분쟁과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최근 전화 통화를 언급하면서 "무엇이든 논의하고 싶을 때마다 상대 팀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정확하게 알기 위해 서로 개인적으로 연락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를 공개적으로 반대한 것과 관련, "나는 미국 노동자에 대한 내 약속을 지킬 것"이라면서 "나는 말을 지키는 사람이고 나는 그것을 지킬 것"이라면서 자신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앞서 '친(親)노조 대통령'을 자임하는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US스틸은 한 세기 이상 상징적인 미국 철강 회사였고, 그것이 국내에서 소유되고 운영되는 미국 철강 회사로 남아있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해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