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우크라 에너지 시설 공습…"키이우 대형 발전소 파괴"(종합)

입력 2024-04-11 22:03   수정 2024-04-12 11:07

러, 우크라 에너지 시설 공습…"키이우 대형 발전소 파괴"(종합)
젤렌스키 "러, 미사일 40발·드론 40대"…추가 방공 지원 촉구
러 국방부 "우크라의 러 에너지 시설 공격에 대응"


(서울·모스크바=연합뉴스) 강훈상 기자 최인영 특파원 = 러시아가 1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주요 에너지 시설들에 대규모 공습을 가했다.
이날 공습으로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인근의 대형 화력발전소가 파괴되고 북동부의 제2 도시 하르키우에서는 20만명의 주민이 단전 위기에 처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서 러시아가 밤새 하르키우를 비롯한 우크라이나 전역을 40발 이상의 미사일과 40대 이상의 드론으로 공격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미사일과 샤헤드 드론은 성공적으로 격추됐지만 일부에 불과했다"며 서방 국가들에 "눈감지 말고 더 많은 방공 시스템을 제공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수도 키이우, 남부의 자포리자와 오데사, 서부 르비우의 인프라 시설들도 공격받았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이번 러시아의 공습으로 사망자가 보고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이번 공격으로 키이우, 체르하시, 지토미르주의 주요 전력 공급원인 키이우 외곽의 대형 화력발전소 트리필스카 발전소가 완전히 파괴됐다고 국영 에너지 기업 센트레네르고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전력망 운영사 우크레네르고는 키이우, 오데사, 하르키우, 자포리자, 르비우의 발전 시설이 손상됐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최대 민간 에너지회사 DTEK는 화력발전소 두 곳이 심각한 피해를 봤다면서도 지역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에너지 업체 나프토가즈는 천연가스 지하 저장 시설 두 곳도 공격당했으나 시설은 계속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의 올렉시 쿨레바 부국장은 하르키우에서는 20만명의 주민이 정전 위기에 처했다며 서방에 추가 방공망 지원을 호소했다. 하르키우 당국도 에너지 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정권이 러시아의 석유, 가스, 에너지 시설을 공격하려는 시도에 대응해 공중·해상 기반 장거리 정밀 무기와 드론으로 우크라이나의 연료·에너지 시설을 대규모로 공격해 목표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공격으로 우크라이나 군수산업 작동이 중단되고 우크라이나 군부대에 대한 연료 공급 등이 차질을 겪게 됐다고 강조했다.
친러시아 조직을 이끄는 세르게이 레베데프는 텔레그램에서 키이우 지역의 에너지 시설을 공격했으며 이 가운데는 우크라이나 최대 화력발전소 중 하나로 꼽히는 트리필스카 발전소도 포함된다고 주장했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