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 "러, 치부 감추려 감시탑 패널 연장 거부" vs 北 "러에 감사"

입력 2024-04-12 02:39  

南 "러, 치부 감추려 감시탑 패널 연장 거부" vs 北 "러에 감사"
유엔총회, 러의 대북제재위 패널연장안 거부권 행사 놓고 공개토의
황준국 "러, 北과의 무기거래 패널보고에 재갈 물리려 거부권 행사"
러 "대북제재 개편 담은 새결의안 낼 것…일몰조항 신설 계속 요구"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황준국 주유엔대사는 11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지난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이행을 감시하는 전문가 패널 임기 연장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것에 대해 "감시탑 역할을 하는 패널이 러시아의 치부를 드러내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총회장에서 러시아의 안보리 결의안 거부권 행사를 논의하기 위해 열린 유엔총회 공개토의에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안보리 결의 위반을 감추기 위해 거부권을 행사한 사례를 논의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라며 이처럼 말했다.
황 대사는 "거부권 행사로 우리는 중요한 정보 채널을 잃었다"며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 지속을 위한 북한과의 불법 무기거래에 관한 패널 보고에 재갈을 물리기 위해 거부권이 사용됨으로써 안보리의 권위마저 실추시켰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유엔 안보리는 지난달 28일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 패널 임기 연장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결의안이 부결됐다. 중국은 기권했고, 나머지 13개 이사국은 찬성했다.
지난 2009년 북한의 2차 핵실험을 계기로 출범한 전문가 패널은 안보리 대북제재위를 보조해 북한의 제재 위반 의혹 사례를 조사하는 임무를 수행해왔다.
안보리는 지난 14년간 매년 결의 채택 방식으로 전문가 패널의 임기를 1년씩 연장해왔다.
임기 연장 불발로 전문가 패널의 임기는 오는 30일로 종료된다.
한편 러시아는 대북제재에 일몰 조항을 신설하자는 자국 요구가 이번 결의안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내세워 거부권을 행사했다고 해명했다.



바실리 네벤자 주유엔 러시아 대사는 이날 "안보리가 대북제재 레짐(체계)의 한도 개편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긴요함을 명확히 규정하는 내용을 담아 패널 임기를 1년 연장하는 내용을 담은 결의안 초안을 최대한 빨리 제출하겠다"고 말해 대북제재 일몰 조항 신설 요구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는 거부권 행사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한 명분 쌓기용 전략일 뿐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황 대사에 이어 이날 총회 발언을 이어간 김성훈 참사관은 "러시아는 안보리가 재연장을 결의하지 않을 경우 2025년 대북제재 조치가 종료되는 일몰 조항의 추가를 주장했다"며 "말할 것도 없이 상임이사국 3개국(미국·영국·프랑스)과 선출직 비상임 이사국 10개국(E10)은 아무도 이 제안을 지지하지 않았다"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한편 김 성 주유엔 북한 대사는 이날 총회 발언에서 "불법적인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해 준 러시아에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며 "안보리의 제재 결의는 북한의 주권과 발전 및 생존권을 짓밟으려는 미국의 악랄한 적대적 정책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유엔총회는 지난달 28일 안보리 회의에서 대북제재위 산하 전문가 패널 임기 연장안에 대한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를 논의하고자 소집됐다.
지난 2022년 채택된 유엔총회 결의에 따라 안보리 회의에서 상임이사국이 거부권을 행사한 경우 총회 의장은 업무일 10일 이내에 거부권 행사를 토의하는 유엔총회 공식회의를 소집해야 한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