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법원, '극우 정치행사' 강제해산 제동

입력 2024-04-17 19:25   수정 2024-04-17 20:16

벨기에 법원, '극우 정치행사' 강제해산 제동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벨기에 법원이 극우 성격의 정치행사를 불허한 당국의 결정에 제동을 걸었다고 AP통신 등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벨기에의 최고행정법원 격인 국가평의회(Council of State)는 '국가 보수주의 회의'(NatCon)에 대해 강제해산을 명령한 브뤼셀 지방자치단체의 결정을 취소해 달라는 주최 측의 가처분 신청을 인용했다.
법원은 "공공질서 혼란 우려가 있다면 당국은 사적 회의를 금지하기보다는 도로상 시위를 억제하는 조처를 해야 한다"며 "적어도 헌법상 집회의 권리를 행사하려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취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참가자에 대한 위협이 보통 수준이었기에 경찰의 불균형적 대응도 필요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전날 브뤼셀을 구성하는 19개 지자체 중 한 곳인 생조스텡누드 당국은 공공안전을 이유로 이 행사를 강제해산하라고 명령하고 경찰을 행사장에 투입했다.
행사장 인근에서 극우 반대 시위가 예정돼 안전을 보장한다는 명분이었으나 생조스텡누드 지자체장이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극우는 환영할 수 없다"고 공개적으로 밝히며 편향성 논란이 일었다.
경찰이 참석자들을 강제로 끌어내거나 하진 않았지만 행사장 출입을 통제하면서 연설자가 들어가지 못하는 등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에 주최 측이 강력히 반발한 것은 물론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총리도 "정치적 집회를 금지하는 것은 위헌"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법원 판단에 따라 주최 측은 이날 예정대로 둘째날 일정을 진행할 수 있었다.
전날에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에 앞장섰던 영국 정치인 나이절 패라지가 연설한 데 이어 이날은 EU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브뤼셀을 방문 중인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가 연단에 올랐다.
2019년 설립된 우익 성향 싱크탱크 '에드먼드 버크 재단'이 매년 개최하는 이 행사는 미국 보수단체 최대 연례행사 중 하나인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의 유럽판으로 불린다.
참석자 상당수가 극우·반EU·포퓰리즘 성향 정치인으로 일부 외신은 '극우 정치인 모임'으로 평가했다.
이틀 일정으로 열리는 올해 행사는 특히 6월 유럽의회 선거에서 극우 세력이 약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터에 EU 심장부인 브뤼셀에서 열리면서 주류 정치권에서 우려가 제기됐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