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말 울산 15만세대 정전사고는 인재…"작업절차 미준수"

입력 2024-04-18 11:00  

작년말 울산 15만세대 정전사고는 인재…"작업절차 미준수"
밸브 열어놓고 변전소 개폐기 보수…한전, 피해 보상액 5월 지급
한전 관리능력 도마 위에…한전 "송배전 설비 관리체계 전면 개선"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울산에서 작년 12월 발생한 대규모 정전 사고는 작업 절차 미준수 등 관리 부실에 따른 인재(人災)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울산 옥동변전소에서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현장 점검회의를 열고 작년 12월 울산 정전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울산에서는 작년 12월 6일 오후 약 2시간 동안 대규모 정전이 발생, 15만5천여 세대가 정전 피해를 봤다. 지난 2017년 서울·경기 지역에서의 20만여세대 정전 사고 이후 가장 큰 규모였다.
사고 직후 울산 남구 일대에 전력을 공급하는 옥동변전소의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내부의 절연 파손이 정전의 1차 원인으로 밝혀졌다.
이후 정부는 당사자인 한국전력을 제외한 유관 기관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고장 조사반을 가동해 사고의 원인을 조사해왔다.
조사반은 옥동변전소 고장 원인을 '시공사·감리사의 작업 절차 미준수와 작업 관리 미흡'으로 결론 내렸다.
정전 사고 당일 옥동변전소에서는 전기를 넣고 끊는 스위치 기능을 하는 GIS 설비 교체 이후 일부 구간에서 가스가 새는 것을 고치는 누기 보수 작업이 이뤄졌다.
이 작업이 진행될 때는 특정 보수 구간 외에는 GIS 내부의 절연 가스인 SF6(육불화황) 가스가 새지 않도록 밸브가 닫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시공사 관계자들은 일부 밸브가 열린 것을 모르고 보수 구간에서 절연 가스를 빼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 때문에 가스가 가득 찬 상태에서 작동해야 하는 GIS 기기의 다른 구간에서 가스가 새 나가면서 GIS 내부 절연체가 파괴됐고, 결국 대규모 정전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반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공 및 감리 체계 강화, 작업 절차 관리 강화 및 안전 규정 준수 등을 권고했다.
한전은 이날 점검회의에서 정전으로 인한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2034년까지 4조원의 투자를 단행하는 등 송·배전 설비 관리 체계를 전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전은 또 접수된 피해 신고와 관련해 손해 사정을 거쳐 5월 중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한전에 접수된 피해 요구액은 약 1억8천만원이다. 한전은 향후 정전의 직접 책임이 있는 시공사 측에 구상권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고는 심각한 재정 위기에 직면한 한전의 변전소 및 송·배전망 등에 대한 관리·투자 소홀로 유사한 사고가 잦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벌어졌다.
작년 11월에도 평택 고덕변전소의 개폐기 절연체 파손으로 수도권 남부 일대에서 순간적인 전압 강하가 발생, 용인 에버랜드의 롤러코스터와 건물 승강기가 멈추는 등의 피해가 잇따랐다.
이호현 실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 활용 및 매뉴얼 고도화 등을 통해 전력 설비 관리체계를 전면 개선해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유지하겠다"며 "한전의 정전 예방 투자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달라"고 밝혔다.
ch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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