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진출 韓기업들 "당국에 한 목소리 내자"…'팀 코리아' 결성

입력 2024-04-18 17:56  

인니 진출 韓기업들 "당국에 한 목소리 내자"…'팀 코리아' 결성
재인니상의 중심으로 플랫폼 결성…정보 공유·규제당국 공동 대응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정부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재인도네시아 한인상공회의소(코참)를 중심으로 '팀 코리아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주인도네시아 한국 대사관은 18일(현지시간) 코참과 인도네시아 주재 5개 공공기관(코트라 자카르타무역관, 한국무역협회 자카르타지부, 한국국제협력단 인도네시아 사무소, 한국수출입은행 자카르타 사무소, 한국무역보험공사 자카르타지사)과 '재인도네시아 한국 기업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팀코리아 플랫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인도네시아 내 한국 기업들의 의견을 모으고 인도네시아 정부와 관계에서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또 인도네시아 현지 경제 동향과 각종 규제 정보를 공유하고 인도네시아 정부나 다른 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에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상덕 주인도네시아 대사는 "우리 기업이 어느 나라 기업보다 인도네시아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지만 인도네시아 정부와 관계에서는 그만큼 힘을 내지 못하는 것 같다"며 "우리가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만큼 우리 의견이 반영되려면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오늘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인도네시아 진출기업과 동포 기업, 공공기관, 정부가 힘을 모으고 협력을 강화해 우리 기업 권익을 강화하자"고 강조했다.
이강현 코참 회장도 "인도네시아가 세계적 투자처로 부상하면서 인도네시아 정부에 우리 기업 요구사항이 갈수록 제대로 반영 안 되는 것 같다"며 "결국 우리가 뭉쳐서 한목소리를 내야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장희 코트라 자카르타무역관장도 "협력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재한 재인도네시아 한인회장을 비롯해 포스코와 LG전자, SK, LX, 대한항공 등 인도네시아 진출 주요 기업 대표들이 참석해 협력을 다짐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