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불황 속 편의점·슈퍼 선방…수익성·내실 경영 주력"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GS리테일[007070]이 지난해 유통업의 전반적인 침체 속에 편의점과 슈퍼를 중심으로 외형 성장을 이어갔으나 내실에서는 다소 아쉬운 성적표를 남겼다.
GS리테일은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2천391억원으로 전년보다 18.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공시했다.
매출은 11조6천551억원으로 전년 대비 4.7% 증가했으나 순손실이 261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사업부별로 보면 편의점 GS25 매출은 8조6천661억원으로 전년(8조2천457억원)보다 5.1%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2천183억원에서 1천946억원으로 10.9% 감소했다.
신규 출점으로 운영점이 늘면서 매출은 늘었으나 이에 따른 감가상각비 및 광고 판촉비 등이 덩달아 증가해 영업이익은 줄었다.
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매출 1조6천80억원, 영업이익 315억원으로 각각 11.1%, 15.4% 증가하며 두 자릿수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홈쇼핑 GS샵의 매출은 1조521억원으로 7.0%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1천71억원으로 8.4% 줄었다. TV 시청자 감소 등에 따른 업황 부진 속에서도 모바일 부문 경쟁력이 받쳐주면서 1천억원대 영업이익을 지켜냈다는 데 의미를 뒀다.
지난해 12월에 GS리테일과의 인적 분할이 완료된 호텔 사업 부문(GS피앤엘)은 이번 실적에 포함되지 않았다. 코스피 상장사인 GS피앤엘[499790]은 별도 실적 공시 대상이다.
GS리테일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27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8.6% 줄었다. 이 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2조9천622억원과 656억원이었다.
4분기 영업이익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554억원을 50% 밑돌았다.
사업부별로는 편의점 매출이 2조1천972억원으로 6.3%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305억원으로 41.8% 감소했다.
GS더프레시도 매출(4천95억원)은 14.2% 증가한 반면에 영업이익(12억원)은 77.8% 급감했다.
편의점과 슈퍼 모두 신규 출점이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으나 그만큼 광고 판촉비 등이 불어나며 수익성에선 큰 재미를 보지 못했다.
이밖에 GS샵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천515억원, 285억원으로 14.7%, 22.3% 감소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의 대약진 속에서도 주력 사업인 편의점, 슈퍼 사업을 중심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올해 어려운 업황을 극복하기 위해 수익성 제고와 내실 경영에 더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u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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