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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생성형 AI 구독서비스 이용 300% 증가"

입력 2025-02-16 09:55  

"작년 생성형 AI 구독서비스 이용 300% 증가"
KB국민카드 분석…20대 구독 서비스 평균 7.3개 이용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작년 생성형 AI(인공지능) 서비스 이용 건수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구독 서비스 10개 유형에 대해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3년 대비 2024년 전체 구독 서비스 이용 건수는 12.9%, 이용 금액은 17.1% 늘어났다고 16일 밝혔다.
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은 생성형 AI로,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299% 늘어났다.
작년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고객 10명 중 3명은 7개월 이상 유료 구독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생성형 AI 다음으로는 생활·건강(59%), 쇼핑·배달 멤버십(34%), 뉴스·매거진(32%) 등의 이용 건수 증가율이 높았다.
전체 구독 서비스 연령대별 이용 고객 수 비중은 30대가 24%로 가장 높았고, 40대 23%, 20대 22%, 50대 20%, 60대 이상 11% 순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가 서울 및 경기·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25∼54세 남녀 고객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74%가 유료로 구독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고 답했다.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 유형 중 영상 스트리밍이 67%로 가장 높은 응답자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쇼핑·배달 멤버십(61%), 음악 스트리밍(40%), 전자책·만화(26%)가 뒤를 이었다.
특히 25∼29세 고객은 평균 7.3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43%는 7개 이상 이용 중이라고 응답해 다중 구독률이 높았다.
KB국민카드는 작년 12월 카드업권 최초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모두의 카드생활 메이트'를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받았다. 고객 상황에 맞는 카드상품 비교, 사용 문의 등 대화형 금융상담 서비스를 올해 선보일 예정이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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