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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SRT에 리튬배터리 화재 자동소화설비 구축…세계 최초

입력 2025-04-14 10:07  

차세대 SRT에 리튬배터리 화재 자동소화설비 구축…세계 최초
120도 넘는 열 감지하면 소화 약제 분사해 화재 초기 진압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에스알(SR)은 오는 2027년부터 도입하는 차세대 고속열차(EMU-320)에 리튬배터리 화재를 자동으로 진압하는 소화 설비를 구축한다고 14일 밝혔다.
철도 차량에 자체적으로 이런 설비를 갖추는 사례는 전 세계에서 처음이라고 SR은 설명했다.
EMU-320 열차에 탑재되는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기존의 니켈 카드뮴 배터리보다 충전 시간, 수명, 크기 등 측면에서 효율성이 높다.
다만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불이 발생하면 순식간에 1천도 이상 치솟는 열 폭주 현상을 일으켜 일반적인 방법으로 화재를 진압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특히 한 번에 500명이 넘는 승객이 탑승하는 고속열차에서는 신속한 대피도 여의찮은 실정이다.

자동소화 설비는 리튬배터리 화재로 열 폭주가 발생하기 이전에 차량의 배터리 박스 내부에서 자동 동작한다. 온도센서가 120도가 넘는 열을 감지하면 소화 약제를 스스로 분사해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 방식이다.
이 설비는 SR이 EMU-320을 제작하는 현대로템 및 리튬배터리 소화약제 개발사 HTC와 협력해 공동 개발했다.
이달 초 방재시험연구원의 품질검증 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했으며, 향후 신규 도입되는 SRT 고속철도 차량에 본격적으로 설치될 계획이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SRT 이용객에게 더욱 안전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철도산업에 지속적으로 혁신사례를 제시해 발전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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