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천88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3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은 6조8천45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순이익은 5천668억원으로 44.2% 늘었다.
이번 영업이익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6천772억원을 1.7% 상회했다.
KT는 모바일·인터넷·IT 사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그룹사인 '넥스트커넥트PFV'를 통해 구의역 일대 강북본부 부지에 개발한 '롯데 이스트폴 아파트' 입주가 지난 3월 시작됨에 따라 분양 매출과 이익도 이번 1분기 실적에 일부 반영됐다.
먼저 모바일 사업은 5G 가입자 기반 확대와 알뜰폰 사업 성장에 힘입어 작년 1분기보다 매출이 1.0% 성장했다.
5G 가입자 비율은 전체 단말기 가입자의 78.9%를 차지했다.
유선 사업에서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기가인터넷 가입자와 부가서비스 이용 확대에 힘입어 작년 동기 대비 1.3% 성장했다.
반면, 유선전화 매출은 가정 내 수요 감소 영향으로 같은 기간 10.5% 감소했다.
미디어 사업은 인터넷 TV(IPTV) 프리미엄 요금제와 셋톱박스(STB) 이용 확대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1% 소폭 증가했다.
그러나 기업서비스 매출은 기업 인터넷 데이터사업과 인공지능(AI)·IT 사업이 성장했음에도, 저수익 사업 합리화 영향으로 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고객센터(AICC) 및 IT 구축형 사업 성장에 힘입어 관련 매출은 작년 1분기보다 10.2% 증가했다.
KT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사업과 데이터센터 사업이 고르게 성장하면서 작년 대비 매출이 42.2% 크게 성장했다.
기업 고객 대상 그래픽 처리장치(GPU) 인프라 기반 AI 클라우드 매출도 증가했다.
KT에스테이트는 KT 대전인재개발원 부지에 추진 중인 860세대 규모의 공동주택 개발사업 분양이 100% 완료되면서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확보했다.
금융 사업에서 BC카드는 자체 카드 발급 확대와 금융·플랫폼 사업 확장에 힘입어 작년 1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3월 말 기준 고객 수 1천363만 명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2.0% 증가했다. 수신 잔액은 27조8천억원, 여신 잔액은 16조9천억원으로 각각 15.9%, 14.8% 성장했다.
2분기 KT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AICT(AI+정보통신기술) 기업으로 전환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AI 전환(AX) 전문 딜리버리 조직 'AXD'를 출범했으며, 산업별 맞춤형 컨설팅 및 AX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MS와 공동 개발 중인 한국적 AI 모델과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 출시도 앞두고 있다.
지난 3월 파트너십을 체결한 팔란티어와도 AX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이날 '기업가치 제고 계획' 이행 현황을 공시했다.
KT는 작년 11월 기업가치 제고 계획(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하면서 2028년 연결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를 9~10%로 설정하고, AICT 구조전환, 비핵심 자산 효율화, 저수익 사업 합리화, 추가 자사주 매입 소각 등 주요 달성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이니텍과 플레이디를 매각했으며 2천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결정해 지난 2월부터 매입을 진행 중이다.
1분기 배당금은 작년 1분기보다 20% 인상한 주당 600원을 지난달 30일 지급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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