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 담당 임원 임기 최소 2년 보장키로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금융 소비자 보호는 우리금융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최우선 가치"라고 밝혔다.
임 회장은 지난 18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 본사에서 '그룹 금융 소비자 보호 협의회'를 주재하고 "단순한 내부 통제를 넘어 그룹의 궁극적인 경영 방향이자 목표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우리금융이 21일 전했다.
이 협의회는 회장 직속 소비자보호실 주관으로 지주와 자회사 금융 소비자 보호 총괄 책임자(CCO) 12명이 참석하는 분기별 정례회의다.
이번 회의에서는 금융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4대 핵심 과제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결정했다.
4대 과제는 ▲ 금융 소비자 보호 거버넌스의 획기적 강화 ▲ 보이스피싱 등 민생 금융범죄 예방을 위한 인적·물적 역량 강화 ▲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불완전판매 근절 ▲ 보험상품 불완전판매와 불건전영업행위 근절 등이다.
우리금융은 특히 CCO를 임면할 때 이사회 결의를 거치도록 하고 임기를 최소 2년 보장하기로 했다.
우리금융은 또 우리은행에 금융사기 예방 전담 부서를 이달 중 은행권 최초로 신설하기로 했다.
새 부서에서는 보이스피싱 예방과 대응,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이상거래 탐지 고도화 등의 과제를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임 회장은 회의 후 그룹사 임직원에게 서한을 발송해 4대 핵심 과제에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서한에서 "종합금융그룹을 넘어 고객과 시장이 신뢰하는 선도 금융그룹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hanj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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