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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정부안, 내연기관 판매금지 수준…車산업 생태계 고려해야"

입력 2025-09-26 15:12  

"NDC 정부안, 내연기관 판매금지 수준…車산업 생태계 고려해야"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간담회…"10년 내 완전 전동화 불가"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고려해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량 목표(2035 NDC)를 현실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26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2035 수송 부문 NDC 긴급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2018년 대비 온실가스 감축률 후보로 '48%', '53%', '61%', '65%' 등 4개 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KAIA는 최저 목표인 48% 감축안도 무공해차 840만대가 보급돼야 달성 가능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올해 8월 기준 보급 대수(86만대)의 약 10배 규모다.
53% 감축안은 무공해차 952만대, 61%와 65% 감축안은 980만대 넘게 보급돼야 달성할 수 있는 목표다.
KAIA는 "이는 내연기관 판매를 금지하는 수준의 강력한 보급 목표"라며 "내연기관 중심의 산업생태계가 향후 10년 이내에 완전히 전동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내 산업생태계의 전환 대응능력을 고려한 지속 가능하고 현실적인 수준의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부품업계가 미국 관세, 전기차 캐즘 등으로 전기차 투자 여력이 부족하다는 우려와 함께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이 최근 전동화 속도 조절에 나선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학계와 연구계는 정부가 무공해차 연구개발 투자에 나서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하이브리드차(HEV) 등 다른 동력원의 역할을 재평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KAIA는 향후 산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정부와 국회에 건의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강남훈 KAIA 회장은 "과도한 보급 목표는 업계의 규제 부담을 가중하고 국내 시장의 수입차, 특히 중국산 전기차의 시장 잠식을 가속할 것"이라며 "산업 생태계의 전동화 전환속도 등을 고려한 보급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bing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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