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원 투입해 정밀지도 구축…"한국 시장 의지 재확인"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GM이 '핸즈프리'(Hands-free) 운전자 보조 시스템 '슈퍼크루즈'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
한국GM은 1일 서울 강남구 오크우드 코엑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슈퍼크루즈를 올해 출시 예정인 캐딜락 모델에 최초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슈퍼크루즈는 라이다(LiDAR) 기반의 정밀 지도를 기반으로 카메라, 레이더, 위치정보시스템(GPS)을 활용한 첨단 주행 기술이다. 국내에 도입된 첫 핸즈프리 기술이다.
기존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고 있어야 하지만, 슈퍼크루즈는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을 탑재하고 있어 양손을 자유롭게 두고 전방을 잘 주시하면 된다고 한국GM은 강조했다.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보다 느리게 주행하는 차량이 전방에 있으면 추월 차선을 통해 앞서간 뒤 원래 차선으로 돌아오는 '자동 차선 변경' 기능도 적용됐다.
GM이 슈퍼크루즈를 도입한 것은 북미, 중국에 이어 한국이 세 번째다.
윤명옥 한국GM 커뮤니케이션 총괄은 "나름의 큰 투자를 통해 긴 호흡으로 슈퍼크루즈를 국내에 출시한 것은 한국 시장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일"이라며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차량을 계속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GM은 국내 슈퍼크루즈 출시를 위해 약 100억원을 투자해 2만3천㎞ 규모의 정밀지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국내 모든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에서 슈퍼크루즈를 이용할 수 있다.
하승현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기술개발부문 부장은 "한국 도로 사정에서 정확하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미국 도로에 없는 버스 전용 차선, 도로 공사 정보도 정밀 지도에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지도의 국외 반출이 안 되는 점을 고려해 지도 정보를 국내 서버에 저장하고 데이터를 신속하게 고객에게 제공하는 인프라도 구축했다.
국내 인증과 관련해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준수했다고 한국GM은 설명했다. FTA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 안전기준(FMVSS)을 준수하면 연간 5만대까지 한국 기준(KMVSS)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된다.
채명신 한국GM 디지털비즈니스 총괄은 "슈퍼크루즈는 지금까지 북미에서 8억7천700만㎞를 주행했다. 이는 지구를 약 2만2천바퀴 도는 거리이자 지구에서 달까지는 1천140회 왕복하는 거리"라며 "슈퍼크루즈는 고객의 일상 속에서 첨단 기술의 가치와 편리함을 증명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GM은 올해 캐딜락을 시작으로 다른 브랜드로의 확대 적용을 검토할 계획이다.
bing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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