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 대상 AI홈 활용 교육·맞춤 상담 실시…특화 가전 출시 확대 예고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LG전자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시니어 시장을 겨냥해 고령층 특화 TV 출시부터 쉬운 상담까지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LG전자는 오는 11월까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함께 전국 LG전자 베스트샵 22곳에서 시니어 대상 인공지능(AI)홈 활용 교육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스마트 가전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고객을 위해 LG 씽큐(LG ThinQ)로 집 안 가전과 기기를 연결하는 것부터 에어컨 전원 켜고 끄기, 냉장고 안 식품 유통기한 알림이나 세탁 완료 알림 받기 등 다양한 활용법을 알려준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천만 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약 20%를 차지했다.
LG전자는 지난달 29일 고령층에 특화한 'LG 이지 TV'를 출시하며 시니어 맞춤형 TV·가전 라인업의 확대도 예고했다.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상무)는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LG전자 연구소에서 시니어 라이프스타일을 스터디하고 있다"며 "TV를 첫 시작으로 모바일이나 노트북 등 가전 전체가 시니어에 대해 고민하고 있고 (맞춤형) 제품을 내놓을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LG 이지 TV는 홈 화면을 필수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카카오톡과 협업한 'LG 버디' 기능을 탑재해 다양한 시니어 케어 특화 기능을 제공한다.
리모컨 버튼 크기를 일반 리모컨 대비 27% 확대하고 상단에 '헬프' 버튼을 탑재해 위급 상황 시 가족에게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LG전자는 시니어 고객 자녀층의 수요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 담당은 "부모님께 TV 오작동과 관련한 연락을 자주 받아 쉽게 쓸 수 있는 TV를 사드리고 싶은 자녀가 2차 타깃 고객"이라며 "시니어와 그 자녀층의 (LG 이지 TV) 구매 비중이 반반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시니어들의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고객센터 대표전화로 전화를 건 시니어 고객에는 음성안내 속도를 80%로 늦춘 '느린 말 서비스'가 지원되며 보이는 ARS 선택시 기존 대비 1.7배 큰 글씨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시니어 전문 상담사는 시니어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 상담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스탠드 에어컨을 사용 중이십니까?" 대신 "에어컨이 세워져 있나요, 벽에 걸려 있나요?" 로 쉽게 풀어 표현하는 식이다.
LG전자는 해당 서비스 도입 이전 10% 수준이던 시니어 고객 상담 비중이 지난 달 기준 약 34%로 3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jakm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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