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청, 22일 'GPS의 아버지' 브래드포드 파킨슨 교수 대중강연
우주청, 나로우주센터 고도화 간담회
제23회 전국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 18일 구미서 개최

▲ 국립중앙과학관은 18~19일 한국과학기술사관에서 '사이언스 브릭파티'를 연다. 자격루, 거북선, 앙부일구 등 한국 대표적 전통 과학기술을 브릭으로 재현한 작품 등이 전시되며 브릭 전문 작가들도 만나볼 수 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한 '루미의 사인검' 실물을 만나보고 사인검 속 전통 별자리에 대해 체험해보는 특별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 우주항공청은 22일 부산 파라다이스[034230] 호텔에서 위성항법 석학인 브래드포드 파킨슨 미국 스탠퍼드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대중 특별강연을 연다고 17일 밝혔다. 파킨슨 교수는 1973년 위치정보시스템(GPS) 프로그램 추진 당시 핵심 설계자로 참여해 'GPS의 아버지'로 불린다.
▲ 우주항공청은 17일 대전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나로우주센터 고도화 사업 추진 필요성과 세부 기획안을 논의하고 관련 산업계 의견을 듣기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발사장 시설·장비, 민간 발사 등 우주산업 관련 기업, 우주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우주청은 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나로우주센터 기능 확장을 위한 기획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우주항공청은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이 주관하는 '제23회 전국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가 18일 경북 구미 국립금오공대에서 열린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대회 예선에는 전국 초중고 청소년 약 6천명이 참여했으며 그중 700여 명이 본선에 참가한다. 올해는 인공지능(AI) 기반 우주항공 게임 시나리오 개발 종목이 신설됐으며 이외에도 모형로켓, 물로켓 등 6개 종목이 진행된다. (서울=연합뉴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