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블록체인 진흥주간·웹 3.0 콘퍼런스 개막
한국지능정보원, AI 학습 데이터 구축 안내서 발간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글로벌 사실 표준화 기구 크로노스 그룹과 AI 및 그래픽스 표준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4일 밝혔다. 크로노스 그룹은 엔비디아, 삼성전자[005930], 애플, 구글, 인텔, AMD 등 180여 개 빅테크 기업을 주요 회원사로 가진 표준화 기구다. 협회는 AI 기술 주도권이 핵심 국가 경쟁력으로 부상하는 시점에서 AI 모델 교환 표준(NNEF) 및 AI 가속기 제어 표준 등 AI 분야 표준 개발을 주도하는 크로노스 그룹과 협력은 국내 AI 반도체 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열리는 AI 반도체 개방형 표준 생태계 조성을 위한 간담회에서는 과기정통부, 코난테크놀로지[402030], 모빌린트, 네이버클라우드, 딥엑스 등이 참여해 AI 분야 개방형 표준 전망 등에 대해 논의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5 블록체인 진흥주간·웹 3.0 콘퍼런스'를 열었다. 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디지털 신뢰로 만드는 가치 생태계, 블록체인과 웹 3.0'을 주제로 인공지능(AI)·스테이블코인·디지털 신뢰 등 세계가 주목하는 핵심 의제에 관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캐나다, 호주, 그리스 등 10여 개국의 주한 대사관 관계자가 참석해 우리나라의 블록체인 진흥 정책과 주요 성과를 공유받고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공과 민간 부문에서 AI 학습 데이터 개념과 구축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AI 학습데이터 구축 안내서'를 발간했다. 안내서는 AI 학습데이터의 기본 개념부터 기획·수집·정제 등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합성데이터 등 유형별 구축 방법과 품질관리 항목, 고려 사항을 사례와 함께 제시했다. (서울=연합뉴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