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한지은 기자 =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올해 3분기 TV 평균 판매가격이 나란히 하락했다.
14일 양사가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삼성전자 TV의 평균 판매 가격은 작년 연평균 대비 약 6%, LG전자는 3.7% 각각 하락했다.
이 같은 추세는 글로벌 TV 수요가 정체된 상황에서 저가 물량 공세를 하는 중국 업체들과 경쟁이 심화한 결과로 해석된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매출 기준 세계 TV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9.3%, LG전자가 15%로 각각 1·2위 자리를 지켰다.
그러나 출하량 기준으로는 삼성전자 18.1%, TCL 14.2%, 하이센스 12.1%, LG전자 10.5% 순을 기록하며 중국 업체들의 물량 공세에 밀렸다.
국내 기업들이 이에 대응해 적극적인 할인 전략에 나서면서 평균 판매가가 하락하고 비용 부담이 커지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앞서 공개된 3분기 실적에서도 양사 TV 사업이 전사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생활가전(DA)사업부는 올해 3분기 1천억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LG전자 TV 사업을 맡은 MS사업본부는 영업손실 3천26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수요 다변화를 위해 기존 프리미엄 이미지와 기술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중가 라인업을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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