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시험영상 대비 진일보 평가…내년 SDV 페이스카 적용 예정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현대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 포티투닷이 일반도로 자율주행 시험 영상을 공개했다.
최근 테슬라가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인 감독형 FSD를 국내 도입한 가운데 미래 차 경쟁 주도권을 잃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겼다고 업계는 분석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포티투닷은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자율주행 담당 인공지능(AI)인 '아트리아 AI'의 실험 주행 영상을 게시했다.
아트리아 AI는 카메라 8개와 레이더 1개로 도로 상황을 인식하는 구조로 학습 데이터를 스스로 판단·제어하는 '엔드 투 엔드'(E2E) 기반으로 작동한다. 내년 3분기 현대차그룹 소프트웨어중심차(SDV) 페이스카에 적용될 예정이다.
포티투닷이 게시한 영상에는 현대차 아이오닉6 기반의 시험차가 국내 도심 터널, 교차로 등을 주행하고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시속 100㎞까지 달리는 모습 등이 담겼다.
주차장에 진입한 뒤에는 보행자와 차량을 인식하고 회피했고 비어있는 칸에 스스로 주차했다.
이는 지난 3월 현대차그룹 개발자 콘퍼런스 '플레오스 25' 당시에 공개된 시험 영상보다 진일보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당시 영상에는 일반도로가 아닌 연구소 내부 도로에서 시험차가 자전거, 보행자 등과의 충돌을 회피하는 모습이 담겼다.
업계 관계자는 "주로 넓은 도로를 달린 것으로 보이고 보행자, 장애물 인식 기능은 다소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면서도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처럼 라이더가 아닌 카메라에 기반한 자율주행 기술을 일정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번 영상 공개를 두고 최근 국내에 감독형 FSD를 출시한 테슬라를 견제하는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테슬라는 지난달 미국산 모델S와 모델X에 대해 주행 보조 기능인 '감독형 FSD'를 도입했고 연내 사이버트럭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사고에 대한 책임은 여전히 운전자에게 있지만 서울, 부산 등 복잡한 도로 환경도 능숙하게 주행하는 모습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최근 송창현 전 현대차그룹 첨단차플랫폼(AVP) 본부장 겸 포티투닷 대표의 사임을 두고 현대차그룹이 뚜렷한 자율주행 성과를 내지 못한 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포티투닷은 유튜브 댓글을 통해 "10년 이상 준비해왔던 테슬라에 비해서 부족하고 인력과 예산이 부족하지만 제대로 양산 준비를 시작한 지 2년 반 만에 여기까지 왔다"며 "내년 SDV 페이스카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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