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자소서 분석] 지원자의 경험보다 생각과 철학 중시하는 삼성그룹

입력 2019-02-13 17:44   수정 2019-02-14 09:22


[캠퍼스 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취업준비생들의 취업 선호도 1위인 삼성그룹의 자기소개서에는 타 대기업과 차별점이 있다. 바로 지원자의 직접적인 경험을 묻는 항목이 없다는 점이다. 지원자의 생각과 논리를 중심으로 어떤 사고와 행동을 하는 사람인지 평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삼성그룹의 자소서는 자신의 경험을 내세우기보다 지원자의 생각과 철학을 논리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핵심이다.  






Q.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700자)

회사 지원동기 항목의 경우 연역법을 응용하면 논리를 갖춘 지원동기를 작성할 수 있다. 회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경험과 회사 선택 기준을 순차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다. 

예를 들어 "나는 ~을 할 만큼 OO분야에 관심이 많다. 삼성은 Vision ~을 통해 OO분야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는 내가 관심 있는 OO분야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회사라 판단하고 지원했다"와 같이 지원자의 관심과 경험을 회사의 방향성과 연결 지어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방법이다. 단, 프로젝트에 막연한 공감이나 조사한 자료를 나열하는 식의 자소서 작성은 금물이다.

입사 후 포부는 커리어 패스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과 기대 수준을 포함해 작성하는 것이 좋다. 지원하는 사업 분야 내에서 회사 비전에 부합하는 실무자로 발전하는 계획을 시간 순으로 적어야 한다.

Q.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길 바랍니다.(작품 속 가상인물도 가능/1,500자 이내)

삼성그룹 자기소개서 항목 중 분량이 가장 많은 항목이다. 그만큼 평가 비중이 높다는 의미이다. 작성 방법은 지원자의 내적 성장과 가치관이 정립되는 과정을 묘사하는데 초점을 둬야 한다. 흔히 의식화 과정이라고 하는데, 지원자가 어떤 분야에 지적 호기심이 있고, 왜 해당 분야에 지적 호기심을 갖게 되었는지, 호기심을 넘어 전문성을 갖추게 된 계기와 멘토는 누구였는지 등의 구체적인 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만 삼성그룹에서 요구하는 지원자의 내적 성장 스토리가 담긴 자기소개서가 완성된다. 막연하게 지원자의 시대별 주요 경험을 나열하며 본인의 다양성을 어필하는 것만은 피하자.

Q.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1,000자 이내)

이 항목은 지원자가 해당 분야에 얼마나 통찰력과 논리력이 있는지 평가하는 항목이다. 따라서 사회이슈형 항목에서 작성 핵심은 글의 탄탄한 논증구조다. 사회이슈 소재로는 삼성그룹 또는 지원 직무와 관련된 뉴스가 좋으나 삼성 또는 지원 직무와 관련 없는 이슈라도 지원자가 자신만의 논리를 탄탄하게 펼칠 수 있는 주제라면 상관없다. 

서론은 사회이슈와 이슈가 만든 변화 혹은 현상을 제시한다. 본론에서는 지원자의 주장과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며 글의 논증구조를 완성해야 한다. 결론은 지원자의 주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Q. 지원 직무에 대해 본인이 이해한 내용을 서술하고, 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전공능력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1,000자 이내)

지원자가 얼마나 지원 직무에 관심이 있고, 실무자로서 기본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항목이다. 지원 직무에 대해 장황한 설명보다 본인이 직무에 적합한 사람임을 논리적으로 증명하는데 초점을 두고 귀납법을 응용해보자. 

예를 들어 "나는 노동법에 대한 이해가 있다. 나는 보상 프로그램을 계획한 경험도 있다. 마지막으로 인적자원경영을 수강하며 최신 인사 경영 트렌드를 알고 있다. 따라서 나는 인사팀에 적합한 사람이다"처럼 직무와 관련된 전공 역량과 지식을 언급하며 지원자가 직무에 적합한 사람임을 논리적으로 증명하면 된다. 

khm@hankyung.com

[도움말=김인호 패스더취업 대표]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