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특별 좌담,직업계고 취업 정책, 해법을 제안한다

입력 2019-10-04 12:31   수정 2019-10-10 11:48




[편집자 주=정유진기자]특성화고에 진학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취업’을 꿈꾼다. 하지만 이들에게조차 ‘취업’이란 녹록치 않다. 해 마다 취업 시즌이 되면 ‘취업난’에 시달리고 있다.  

그 동안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고졸취업’에 막대한 예산과 인력을 투입했다. 문재인 정부 역시 ‘일자리’ 정책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믿었던 고졸 취업률마저 갈수록 떨어지면서 청년취업 부실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이에 하이틴잡앤조이 1618은 서울 경기권 교사 및 학부모와 좌담회를 통해 취업률 저하의 근복적인 이유와 해법을 찾아보자고 한다.   

일시 2019년 9월 4일 오후 2시 

장소 한국경제매거진 본사 인근 카페

참석자 윤강우 교육부 연구사, 김영기 유한공업고 교사, 신선근 천안여자상업고 교사, 이근수 한국애니메이션고 교사, 권애란 원주공업고 학부모, 김효진 서울영상고 학부모

진행 김병일 편집장, 정유진 기자 

정리 박인혁 기자 사진 이승재 기자




김병일 편집장

직업계고 취업률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은 여러 통계를 살펴봐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현장에서 체감하는 문제점은 많은 것 같은데 좀처럼 의견을 들을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학습 중심 현장실습에 대해서도 견해가 다양합니다. 예전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도 들려오고 아직 과도기라서 곧 정착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이 현장에서 체감하는 문제점에 대해 가감 없이 듣고 싶습니다. 나아가 문제 개선을 위한 제언의 목소리를 높여주신다면 앞으로 나아갈 직업교육의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급변하는 현장실습 제도, 혼란에 빠진 기업과 학교 

-새로운 업종, 신생 기업일수록 현장실습제도에 대한 인식 부족

-3월 채용 의뢰 기업에는 “10월까지 기다려달라” 

-5인 미만 기업, 현장실습교사 지정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윤강우 연구사

2016년 6만 명 이상의 3학년 학생이 현장실습을 나갔습니다. 2017년 2월에는 직업계고 전체 학생 기준 50.6%의 학생이 취업했죠. 그해 전주와 제주에서 현장실습생 사망 사건이 발생합니다. 학생들에게 위험하거나 과중한 업무를 시켜서는 안 된다는 지적에 현장실습은 폐지되고 특성화고 학생은 졸업 이후에 취업할 수 있게 됩니다. 2018년 2월부터는 사회적으로 안전하고 학생들이 실습해도 괜찮다고 판단되는 기업을 선도기업이라고 이름 붙이고 수업일수 3분의 1을 채운 이후 현장실습을 나가도록 허용합니다. 

변화의 큰 틀은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을 명확하게 규정한 것이죠. 학습인 만큼 근로계약은 체결하지 않고 기업현장교사를 지정하고 교육프로그램도 사전에 기업과 협의해서 마련한 이후에 현장실습을 내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학교와 기업 모두 부담감을 느껴 현장 실습생은 역대 최저인 2만 3000명으로 줄어듭니다. 




정유진 기자 

이처럼 2017년부터 짧은 기간 동안 현장실습 제도가 여러 번 바뀌면서 학교와 기업에서 적지 않은 혼돈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습 중심 현장실습의 도입, 선도기업과 참여기업 지정 등 현장실습제도의 변화로 인해 학교와 기업에서 겪는 고충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근수 교사

현장에서는 참여기업과 선도기업을 선정해야하는 시기부터 취업률이 낮아진 것으로 체감합니다. 학습중심의 현장실습은 참여기업이나 선도기업으로 선정된 곳에만 보낼 수 있으니까요. 새로운 산업 분야이고 신생 회사일수록 고졸 채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게임 관련 전공의 경우 카카오나 넥슨 등 대기업은 인턴 교육을 소화할 수 있지만 주로 공채로 대학생을 채용합니다. 선도기업 및 참여기업으로 선정하려고 중소기업을 찾아가면 절차가 까다로우니 안한다는 말이 나옵니다. 선생님들이 직접 기업 담당자를 설득하기 위해 발로 뛰지만 문전박대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지어 교장 선생님까지 모시고 가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죠. 신산업 분야일수록 지정되는 선도기업, 참여기업이 적으니 학생들이 졸업 전에 실습 나갈 곳이 없고 취업률은 자연스럽게 줄어들었죠. 

김영기 교사

현장실습 시기 또한 큰 걸림돌입니다. 선도기업으로 지정되거나 중소기업청과 연관되는 등 특수한 경우에는 9월부터 현장실습을 나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수업의 3분의 2 이상을 채운 이후인 10월 중순에나 현장실습을 나갈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빠르면 3월~5월에도 채용 의뢰가 오지만 학교에서는 10월까지 기다려달라는 얘기밖에 할 수가 없습니다. 그마저도 전공과 연계되지 않으면 현장실습을 나갈 수 없습니다. 입학하고 중간에 진로를 변경한 학생은 졸업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죠. 

신선근 교사

회계 처리나 사대보험 가입 여부 등 절차가 까다롭고 홍보가 부족하다는 점도 기업에서 선도기업, 참여기업으로 섣불리 나서지 않는 원인입니다. 기업에서는 현장학습이라도 일을 시켰으면 돈을 줘야하는데 회계 처리를 어떻게 하냐고 교사들에게 문의합니다. 교육비로 처리하라고 설명하면 회사 시스템상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장실습기간 사대보험 가입 안 해도 된다고 이야기해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업에서 힘들게 회계처리하며 학생들을 뽑았는데 적응하지 못하고 석 달 만에 그만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기업은 그 다음부터 절대 현장실습생을 받지 않습니다. 특성화고에 대한 편견만 생기는 거죠. 






김영기 교사

기업현장교사의 경우에도 직종과 기업 규모에 따라 현실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건축을 예로 들면 공기업과 공무원 제외하고는 대기업에서는 고졸 채용을 대부분 하지 않습니다. 설계사무소 같은 곳은 많아봐야 10인 수준이고 5인 미만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소규모 기업에서 보조할 인력을 충원하는데 기업현장교사까지 해야 한다고 말하면 굳이 고등학생을 채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기업일수록 본인 업무하기도 바쁘고 취업을 원하는 전문대생도 많으니까요. 비교적 안전하고 전문화된 직종이고 학생들도 취업을 원하는데 기업현장교사를 둬야한다는 원칙 때문에 현장실습생을 채용에 걸림돌이 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직종에 따라서 예외를 둘 수 있는 융통성이 필요합니다. 

 













취업지원관,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 확보가 시급

- 매년 바뀌는 취업지원관, 애물단지 취급 받기도

- 교육부 예산은 이미 교육청에 지급, 활용은 교육감 재량

- 특성화고에 취업지원센터 설치해 취업지원관 배치해야 

- 학생들 자주 접하므로 중앙정부에서 검증 거쳐 채용해야


 

정유진 기자

올해 1월 교육부는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을 통해 모든 직업계고에 산업체 재직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채용해 취업지원관으로 배치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취업지원관이 현장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는지, 앞으로 개선해야할 부분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김영기 교사

저희 학교가 소재한 서울시에서는 뉴딜사업과 연계해서 특성화고에 취업지원관을 지원합니다. 취지는 좋지만 가장 큰 문제는 뉴딜사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1년 하면 그만둬야하고 그 다음연도에는 새로운 취업지원관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한 번 취업지원관을 하신 분은 저희 학교뿐 아니라 취업지원관 자체를 다시 할 수 없어요. 저희 학교에 대한 특성을 알려드리고 업무에 대해 이해시키고 두세 달 동안 활동하면서 조금씩 회의감이 드는 거죠. 현장에서는 연속성이 보장되지 않으니 답답한 실정입니다. 취업지원관에 대해 준비해야하는 서류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 서류를 준비하기 위해서 오히려 더 인력이 필요합니다. 취업지원관이 꼭 필요하지만 지금 같은 방식이라면 학교에서 환영받지 못할 것입니다. 취업지원관은 전문성을 가져야하고 업무의 연속성을 보장받아야 현장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선근 교사

저희 지역은 공립은 임기제 공무원, 사립은 50세 이상 고령자 취업으로 배치됐습니다. 저희 학교에는 학급 수에 비례해 취업지원관 2명이 배치됐습니다. 

저는 특성화고에 취업지원관이 새로운 직군으로 정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취업을 돕는 취업지원관의 고용안정이 떨어진다면 교사들과 유기적인 호흡이 생겨나지 않습니다. 학교 교육환경이 많이 변화했습니다. 교육행정사라는 새로운 직군은 이제 무기계약직으로 학교에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제는 학교에 전문 영역을 전담하는 인력들이 이제는 학교에 많이 배치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특성화고는 취업지원센터를 행정실처럼 학교에 설치하고 취업지원관을 배치해야합니다. 수업과 취업을 함께 하는 건 취업의 질과 수업의 질을 모두 향상시키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교사가 학생들 취업 활동에 완전히 배제될 수는 없습니다. 만약 교사가 취업 담당 업무를 하게 되면 수업을 대체할 수 있는 기간제 교사가 투입돼야 합니다. 

이근수 교사

저는 다른 이유에서 취업지원관 채용을 필히 중앙정부에서 검증을 거쳐 채용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업무상 학생들을 자주 접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과 상담하고 직접 운전해서 회사에 면접을 보러가기도 하기 때문에 적성검사든 인성검사든 적격 여부를 판단해서 뽑아야하는데 학교에서 채용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윤강우 연구사 

교육부는 취업지원관 1000명 예산을 금년부터 확보했습니다. 시도교육청에서 690명 무기계약직 임금을 요청해서 이미 총액인건비에 더해서 지급했죠. 총액인건비에 투입된 이상 정권이 바뀐다고 어느날 갑자기 예산을 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시도교육청으로 예산을 배부하면 사용하는 건 교육감 재량이기에 지역에 따라 차이가 생깁니다. 충북교육청은 9월 1일자로 금년도에 배정된 취업지원관 33명 전부 무기직으로 채용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육공무직이 늘어나는 것을 조심스럽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교육부는 지속적으로 취업지원관에 대한 지원을 계속할 것이고 학교 전담노무사에 대한 지원도 올해부터 시작했습니다. 

김영기 교사

앞으로 졸업생에 대한 추수지도와 역학지도를 실시하라고 하는데 좋은 취지지만 사실상 인력이 부족합니다. 학교에서도 부서이동하고 다시 3학년을 맡아서 새로운 학생들을 파악하다보면 졸업생까지 챙길 여력이 안 되죠. 만약 취업지원관이 몇 년이라도 오래 학교에 계실 수 있도록 지원된다면 학생들 개인정보동의서 받아서 취업지원관에게 인계해드리고 졸업생 추수지도 및 역학지도를 맡을 수 있습니다. 졸업생을 원하는 기업도 많고 3~4월에 채용하는 기업도 많은데 취업지원관이 제대로 활용된다면 기업에서 의뢰가 들어왔을 때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과개편, 산업 수요 고려해서 신중히 이뤄져야 

- 4차 산업 학과, 현장실습 선도·참여기업 구하기 어려워

- 학과개편은 교육부 차원에서 산업수요 분석해서 신중히 진행해야

- 신설 학과는 교사들의 노력만으로 취업 연계가 어렵다”

정유진 기자

특성화고 취업률 감소가 입학 정원 미달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학교에서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학과개편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잦은 학과개편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이근수 교사

현장실습제도가 개편되는 과정에서 많은 특성화고에서는 이미 입학생 미달이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입생 정원을 채우기 위해서 많은 학교에서는 최근 4차 산업에 맞는 학과 개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보안과, 드론과, 소프트웨어개발과 등 신생 전공이 생겨나지만 새로 개편되는 산업 군에서는 현장실습 선도기업, 참여기업을 찾기 어렵습니다. 결국 교사들이 직접 기업을 발굴하려하지만 역부족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생산 라인에서는 가르쳐서 투입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새로운 분야의 기업들은 중소기업이 많고 절대적인 채용 인원도 적습니다. 




윤강우 연구사

특성화고 학과개편은 애초에 인력 수요에 맞게 권장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인기 있는 트렌드에 맞춰 학과를 개편하고 졸업 시점에서는 취업 매칭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죠. 앞으로는 그런 경우 다른 과정을 추가로 이수하거나 다른 직업계고 훈련기관과 매칭해서 취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매직사업이나 비중확대사업 등 학과개편을 지원하는 사업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분야보다는 산업 수요가 확실한 분야인지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학과 개편 과정에서 교육부나 교육청도 지역 업체에 대한 산업계 채용 동향 분석을 하고 검토도 충분히 이뤄져야겠죠. 

신선근 교사 

특성화고에서 취업률이 떨어지고 신입생 모집이 저조하면 학과개편을 고려합니다. 최근에 특성화고에서 4차산업 관련 학과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한 학교가 특정학과로 신입생 유치에 성공하면 다른 학교도 따라가는 실정이죠. 최근에는 드론학과가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4차 산업에서 드론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찾는 분들은 몇 분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가진 영상 기술 속에서 드론을 활용하는 경우죠. 드론만 전문으로 하는 산업은 군대 정도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많지 않습니다. 

이처럼 특성화고의 학과개편이 단지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거시적으로는 학과개편은 시도교육청 차원에서도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교육부가 전문가 집단 학교와 함께 2~3년 정도 신중하게 파악하고 방향을 제시해서 결정하는 검토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학습모듈, 교과서 활용 위한 방안 필요

- NCS 교육과정 도입되며 전문교과 표준 교과서 없어져

- 교사들이 학습모듈 활용해 교과서 편집하지만 일부 과목은 활용하기 어려워

- 2년 주기 개정에 특성화고 교사도 참여하면 활용도 높일 수 있을 것









이근수 교사 

NCS교육과정에 대해서 한번쯤 논의할 시기가 됐습니다. NCS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특성화고에서는 전문 교과에 대한 표준 교과서가 없어졌습니다. 교과서가 없으니까 교사들은 학습모듈을 받아서 편집하고 발췌하고 가공해서 교과서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집필하시는 분들도 현업에 계신 분들이 많다보니까 과목에 따라서 교과서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한 권으로도 써도 부족한 부분이 열 페이지가 채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NCS를 도입하면서 요구하는 표준에 맞춰서 학생들이 역량을 습득하기를 바라는데 표준이 되는 가이드인 학습모듈이 교과서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또한 NCS는 2년마다 개정이 됩니다. 물론 개정은 필요한 일이지만 교과서를 2년마다 새로 써야한다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신선근 교사

NCS표준은 어떤 직무를 위해 필요한 능력치를 제시하는 걸 말합니다. 표준화된 능력치를 제시하고 학습하면 취업이 수월해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내용이 잘 갖춰진 NCS도 있지만 부족한 분야도 있습니다. 교과서로 활용하기 위해서 선생님들이 그 과정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실제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윤강우 연구사

NCS학습모듈을 개발할 때부터 특성화고 교사들이 참여해야한다는 얘기가 나왔지만 당시 개발할 때 방대한 양을 한꺼번에 개발하다보니 지적해주신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앞으로 개정할 때라도 특성화고 교사가 능력단위별로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NCS학습모듈을 예산을 지원받기 위해 운영하는 직업훈련기관을 제외하면 NCS를 가장 내실 있게 활용하는 건 특성화고이기 때문입니다. 

김영기 교사

NCS가 일률적으로 적용된다면 수업도 획일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맡은 건축 과목은 일 년에 50명이 입학하고 50명이 졸업합니다. 이 50명이 모두 목공만 할 수도 없고 설계만 할 수도 없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3D에 관심이 있고 어떤 학생은 손재주가 좋아서 목공을 하게 됩니다. 고등학교는 이 모든 것을 체험해보고 자신의 진로를 찾을 수 있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앞으로 산업현장에 나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기초부터 가르치는 게 맞는데 응용부터 가르치려 하니까 오히려 효율이 떨어집니다. 

신선근 교사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기초과목이 줄어들지 않아서 실무과목을 늘릴 수가 없다는 점도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다른 계열도 마찬가지겠지만 상업계열은 배워야할 게 많습니다. 사무직군이고 회계직군이기 때문에 관련 자격증을 서너 개씩 취득하려면 일곱 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수업시간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해서 때로는 방향만 제시하고 학생들 스스로에 맡겨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성화고 졸업하고 직업훈련학교 찾는 학생들, 왜 그런가요?






권애란 학부모

특성화고 학생들 중 졸업하고 직업학교에 들어가서 기술을 다시 배워서 취업하는 경우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학부모로서 직업학교에서 배울 커리큘럼을 특성화고에서 배우면 안 되는지 궁금합니다. 3년을 특성화고에서 배우고 직업학교에서 2년 더 배우면 도합 5년의 시간입니다. 빨리 취직하려고 입학한 특성화고에서 왜 취업을 위한 기술을 충분히 배우지 못하고 직업훈련학교를 찾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선근 교사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직업학교를 가는 학생들은 학교 다닐 때는 다소 학업 성취가 부족했지만 뒤늦게 학업에 대한 열의가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모든 특성화고 입학생들이 진로나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건 아니니까요. 생각했던 것보다 특성화고 수업이 어렵다는 학생들도 있고 학교를 다닐 때는 노력하지 않다가 뒤늦게 철이 들어서 노력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특히 남학생들은 군대에 다녀오면 정신을 차리는 경우가 많이 있죠. 제대하고 같이 학교를 다녔던 친구들이 자리 잡은 모습을 보면서 직업학교에서 배워서 취업하는 사례로 보입니다. 최선은 아니지만 그래도 긍정적이죠.

김영기 교사 

특성화고는 말 그대로 학교이기 때문에 원하는 기술만 가르치기는 어렵습니다. 학교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직군이 있다고 하더라도 집중해서 한 가지만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목공 쪽을 진로로 잡은 학생이 있다고 하루 종일 목공을 배울 수는 없습니다. 국어와 영어, 수학도 배워야하고 설계 작업이나 다른 과목들도 공통적으로 해야 하죠. 목공 수업은 일주일에 서너 시간 정도밖에 안 되죠. 물론 직업학교를 가면 하루 종일 목공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한 분야만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가르치기 때문에 취업 연계나 창업 연계도 조금 낫습니다. 

현장실습 기업 탐색, 교사 발품 아닌 국가 차원 빅데이터 관리 필요






김효진 학부모

학부모 입장에서 봐도 직업계고 선생님들 업무가 과중한 것 같습니다. 수업하고 연구하시기도 바쁠 텐데 현장실습 기업 섭외, 중학생 대상 홍보, 각종 사업 유치 등을 위해 온갖 인맥을 동원하고 발로 뛰어야 하는 구조입니다. 같은 전공 학생이라도 진로가 다양하고 특성화고 학생들 중에는 대학 진학을 원하는 경우도 있으니 진로 지도도 두세 배 힘이 듭니다. 

분명 고졸자를 채용하려는 기업도 있을 것이고 특성화고 어딘가에 적합한 인력이 있을 텐데 각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일일이 찾아다니며 부탁하는 것이 과연 효율적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상업고의 경우에는 모든 기업에서 회계를 담당하는 직원이 한 명은 있을 텐데 한 명의 자리를 위해 일일이 찾아야하는 수고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기업들이 어떤 인력을 어떻게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국가차원에서 데이터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들의 전체 인력에 대한 실제 수요, 그중 고졸 수요가 어느 정도이고 어떤 스펙을 갖춰야한다는 식으로 파악해서 각 학교에 전달한다면 선생님들의 업무 과중이 조금은 해결될 것 같습니다. 

 마을 교육 공동체, 지방자치단체 지원이 필요한 시점

- 부산시, 최근 관내 특성화고 학생 및 채용 기업에 지원 시작 

- 지자체 지원으로 전문대생에 대한 경쟁력 갖출 수 있어

- 고졸 취업 활성화, 저 출산 문제 해법될 것

정유진 기자

지금까지 현장실습과 취업 등 구체적인 직업계고 교육 현장의 상황과 방향에 대해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졸 채용 활성화가 우리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윤강우 연구사

언젠가부터 ‘마을 교육 공동체’라는 말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이제 아이를 키우려면 학교만으로는 어렵고 온 마을이 함께 해야 한다는 말이죠. 특성화고 교육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제는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해야 합니다. 부산교육청이 최근에 협약을 맺고 시작한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부산시에 여러 대학이 있는데 1년에 졸업하는 수많은 학생들에게 많은 예산이 투입됩니다. 그런데 아무리 많은 예산을 쏟아줘도 대학생들은 졸업 후에 다 빠져나가고 지역에 남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해 조금만 투자한다면 어떨까요? 특성화고 학생들은 지역에 정책하고 지자체에 세금 내며 인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산시에서 졸업하는 특성화고 학생들은 대학교 졸업하는 학생들에 비하면 많지 않으니 시험 삼아 해보자는 겁니다. 채용해주는 기업에 200만원씩 5개월씩 지원하고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취업연계장려금도 국가에서 주는 것에 200만원을 더해줍니다. 이번 학기에 시범삼아 600명으로 시작한 사업입니다. 지역에서 주목하고 언론들도 대서특필하니 시민들도 특성화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김영기 교사

연구사님 의견에 많은 부분 공감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전문대 학생들이 많은 상황에서 특성화고 학생을 채용하는 것이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 학생들 인턴으로 6개월까지 일하고 채용 전환할 수 있는데 고등학생들 현장실습 3개월 지나고 동계방학에 채용 전환되면 최저임금을 줘야합니다. 특성화고 학생을 채용했을 때 지방자치단체가 기업에 직접적인 혜택을 준다면 취업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선근 교사

특성화고를 활성화시켜서 청년 실업 문제가 조금씩 해소된다면 국가 저출산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졸자가 결혼이나 취업을 포기하는 이유는 경제적으로 자리 잡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남자는 대학 4년, 군대 2년 다녀오고 다시 2~3년 취업 준비하다가 취직하면 30대가 됩니다. 사회초년생이 바로 결혼하기 어렵고 심적으로도 ‘살기 어렵다’고 느끼니 아이를 낳지 않죠. 고졸 취업이 활성화되면 20대에 경제생활 시작해서 훨씬 빨리 안정되니 ‘이런 삶의 경로도 있구나’ 라고 느끼고 안정적으로 가정을 꾸릴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졸 취업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취업의 질도 보장돼야겠죠. 고졸 경력 4년이 되면 대졸자와 동일한 지위와 대우를 부여한다면 굳이 대학에 들어가겠다는 인식이 많이 바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병일 국장

편안한 분위기 속에 기대했던 만큼 다양한 의견이 나온 것 같습니다. 현실이 녹록치 않지만 분명 개선의 여지도 있다는 것을 확인한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오늘 나온 다양한 의견이 정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앞으로 직업계고 정책이 방향을 잡아가는데 길잡이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오늘 바쁘신 와중에 참석해주신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