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시험, 토익스피킹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9-11-18 13:13  

영어 말하기 시험, 토익스피킹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


-국내, 해외 취업 준비 가능…전 세계 86개국 시행



△삼성그룹,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기업의 입사에 영어 말하기 시험인 토익스피킹이 활용됨에 따라 토익스피킹에 대한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 제공=YBM)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주요 기업의 하반기 채용 시즌이 끝났다. 올 하반기 채용을 진행한 기업들의 채용 공고를 요약하면 ‘실무형 인재 선발’이다. 특히 실무형 인재의 역량 중 하나인 ‘영어 구사력’에 있어서는 토익(TOEIC)을 비롯해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을 평가 기준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삼성그룹,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기업의 입사에 영어 말하기 시험인 토익스피킹이 활용됨에 따라 토익스피킹에 대한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왜 ‘토익스피킹’을 선택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봤다.

구직자 10명 중 9명 해외 취업 원해… “토익스피킹은 글로벌 시험”

최근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는 국내 취업만큼 해외 취업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실제로 YBM 한국TOEIC위원회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해외취업에 관한 설문 결과’를 보면 구직자 10명 중 9명이 해외 취업에 관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취업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구직자라면, 취업 준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해외 취업 시 필수인 언어 능력, 그중에서 ‘영어’ 실력의 증명이 중요하다.

토익스피킹은 영어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에서 개발한 시험이다.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86개국에서 시행되는 글로벌 시험이기 때문에 국내를 비롯한 해외 취업까지 생각한다면 토익스피킹 성적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다.

“토익 응시 경험이 토익스피킹 학습에 많은 도움 줘”

토익스피킹을 선택하고 준비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친숙함’이다. 토익스피킹 이라는 시험 명은 결국 ‘토익의 말하기 시험’이다. 구직자라면 누구나 토익을 준비하기 때문에 이런 토익준비 경험이 토익스피킹 학습에 친숙함을 더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원하는 토익 점수를 확보했다면, 별도의 교재 구매 없이 기존 토익 학습서를 활용해서 토익스피킹 준비가 가능한 것은 덤이다.

임한빈 YBM 신촌 강사는 “토익 학습을 선행하게 된다면 토익스피킹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효율성과 시간 단축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 근거로 그는 “우선 토익의 읽기(R/C), 특히 Part 5문제 유형 중 ‘동사의 시제, 수 일치, 동사 찾기’ 문제는 토익스피킹의 영작 속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며 “토익의 듣기(L/C)는 토익스피킹에서 듣기 실력을 요구하는 Part 4와 Part 5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라고 말했다.



취득한 성적, 취업 후에도 활용 가능

영어 말하기 시험을 어렵게 준비해서 목표로 한 점수를 취득했다 한들 막상 취업 후 쓸모없어진다면 그것은 ‘반쪽짜리’ 시험과도 같다. 토익스피킹은 ‘취업 전’은 물론 ‘취업 후’까지 폭넓게 활용되는 실용성 높은 시험이다.

국내 토익스피킹을 주관하는 YBM 한국TOEIC위원회는 기업과 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수시 시험인 ‘특별시험’을 운영하고 있다. 토익스피킹 특별시험을 도입한 기업은 2018년 기준 150여 개에 이른다. 기업과 기관에서는 토익스피킹 성적을 인사 고과, 자기 계발, 해외 파견자 선발 등에 활용하고 있다. 2018년 토익스피킹 응시자 중 약 32%가 회사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환 YBM 한국TOEIC위원회 이사는 “토익스피킹은 다른 영어말하기 시험과 달리 취업 전후 활용 범위가 매우 넓다”며 “당장 취업에 필요한 점수를 따기 위해 시험을 선택하기보다는 취업 후까지 활용되는 시험인지를 반드시 고려하길 바란다”라고 조언했다.

토익스피킹은 전 세계 86개 국가에서 시행되는 글로벌 시험으로 국내 취업과 해외 취업 그리고 취업 후까지 그 확장성이 무궁무진하다. 여기에 더해 기존에 공부한 토익 교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시험 준비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토익스피킹 수험자에게 유용한 학습 플랫폼 3종



1. TOEIC Speaking and Writing Tests 샘플북







토익스피킹을 처음 준비하는 수험자라면 ‘TOEIC Speaking and Writing Tests 샘플북’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좋다. 샘플북에는 토익스피킹 기출 문제 4회분, 토익라이팅 기출문제 2회분이 수록돼 있다. 토익스피킹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2. TOEIC Speaking and Writing Tests 실제 문제 동영상 강의








토익스피킹 홈페이지에 공개된 ‘TOEIC Speaking and Writing Tests 실제 문제’ 동영상 강의는 총 2회 분량의 실제 문제와 수험자의 샘플 답변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3. 토익스피킹 체험 애플리케이션





토익스피킹 응시를 앞둔 수험자라면, ‘토익스피킹 체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된다. 토익스피킹앱 역시 총 6회 분량의 정기시험 실제 문제가 탑재돼 있다. 토익스피킹앱은 실제 시험 화면과 같게 구성돼 있다. 토익스피킹 시험을 사전에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도 자신의 답변을 직접 녹음한 뒤 확인하는 기능도 포함돼 있어 발음을 교정하거나 다양한 표현을 활용한 답변 연습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jinho232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