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공공기관 지방대 50% 채용’… 수도권대·지방대생 모두 “원치 않아”

입력 2020-11-24 11:23  


[한경잡앤조이=이도희 기자/전자민 대학생 기자] 10월 30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혁신도시 공공기관 채용에 있어 지방대학 출신자를 50%까지 뽑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높은 취업문턱에 가뜩이나 예민해진 대학생들은 “수도권 대학생들을 역차별하는 정책”이라며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낙연 대표의 발언은 지난 ‘인천국제공항 사태’ 논란에 이어 또 다시 청년들에게 ‘불공정’ 이라는 키워드를 상기시키며 큰 화제를 낳고 있다. 



△ 자료=국토교통부.


“인서울 대학 진학한 것도 죄인가요?”

이 대표는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이 있는 지역의 대학 출신자를 30% 뽑는 것을 기본 목표로 삼고, 나머지 20%는 다른 지역의 지방대학 출신으로 채우겠다”고 말했다.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지방대학 출신 졸업생들의 취업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는 인식을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지방대학 출신자들의 편의를 과도하게 고려한 역차별 정책이라는 부정적인 여론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번 이 대표의 발언을 두고 서울권 소재 대학생들은 적지 않은 실망감과 허탈감을 드러냈다. 장원빈(국민대 2)씨는 “지역 인재를 발굴한다는 명목 하에 채용 인원의 절반을 지방대학 출신자들로만 구성한다는 것은 서울권 학생들에 대한 명백한 역차별”이라고 말했다. 

김성현(가명, 한양대 4)씨는 “공기업의 블라인드 채용 방식은 대학에 구애없이 누구나 공정한 경쟁을 펼칠 수 있어 긍정적으로 인식해 왔으나 이와 같은 공공기관 지역 할당제 채용 방식은 공정한 채용을 해치는 행위”라고 말했다. 서울 소재 대학생들은 사회로부터 ‘공정성’을 보장받지 못했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우리도 특혜받는 것 같아 불편해요”

지방 소재 대학생들 또한 이번 논란에 대해 당혹감을 드러냈다. 경북 소재 대학에 재학중인 최주원씨는 “최근 논란으로 지방대학 출신자들이 졸지에 특혜를 받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공공기관 입사를 준비하는 대학생으로서 대학에 구애없이 공정한 채용 절차를 통해 목표를 이루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시헌(충남대 3)씨는 “우수한 대학생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게 머물도록 정책이 시행됐으면 좋겠다. 단 정책 시행으로 오히려 서울권 대학생들이 공정성 부분에 있어 피해를 보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지방 소재 대학생들 또한 ’공정‘이라는 키워드를 해치지 않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 자료=사교육걱정없는세상.

최선이 아닌 차선의 채용정책이 필요한 시점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수도권에 몰려 있는 여러 인프라를 지방으로 분산시키려는 취지 자체에 부정적인 비판이 쏟아지는 것이 아니다. 학력이 곧 스펙이라는 우리 사회 현실에서 보다 공정한 경쟁을 통해 정말 우수한 인재가 사회로 진출하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공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이 출신 대학에 따른 차별 없이 진행되는 것처럼, 능력있는 인재가 다른 외부적 제약 없이 보다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사회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 맥락에서 지역인재 육성과 지방 대학 균형 발전에 따른 고용강제의무 정책은 오히려 우리 사회의 공정한 경쟁을 해치고 우수한 인재를 도태시키는 시대적 역행 정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를 비롯한 우리 사회는 넓은 관점에서 다양한 입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최선이 아닌 차선의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tuxi012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