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업허브 우수기업 ⑥] 김도혁 에이디(AD) 대표 “인테리어 공사 전 벽지·세면대 등 마감재 VR·AR로 미리 보여드려요”

입력 2020-11-30 16:01   수정 2020-12-14 10:30


서울창업허브 특집 ⑥ 에이디(AD)








[한경잡앤조이=이도희 기자]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늘면서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인테리어 시장 규모는 약 36조원으로 추정된다. 이중 리모델링이 20조원에 달한다. 또 국내 인테리어 시장이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에이디(AD)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설계도면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인테리어 완공 후의 예상 모습을 실사에 가까운 고해상도 3D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영상으로 제공한다. 마감재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도 가능하다. 즉 건축 설계단계에서부터 결과물을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시공자와 소비자간 이해의 폭을 좁혀준다.

인테리어 VR·AR 서비스는 기존에도 있었다. 하지만 보통 도면을 3D화 하고 가구 커스터마이징하는 정도만 가능했다. 에이디는 여기에 바닥, 벽지, 타일과 함께 세면대, 싱크대 등 도기류를 포함한 대부분의 마감재 정보를 추가했다. 가구와 마감재를 가상으로 미리 이것저것 선택해 적용해볼 수 있는 것이다. 설계 과정에서 변경도 수시로 요청할 수 있다.  

이는 김도혁 에이디 대표를 포함한 팀원들이 전문 역량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특히 김도혁 대표는 건축설계파트에 소속돼 직접 현장에서 설계를 담당하는 일만 9년을 해왔다. 하지만 캐드(CAD) 도면만으로 작업을 하는 탓에 시공 후의 결과물이 처음 계획과 다른 경우가 많았다. 실제 마감 후에 결과물의 방향이 다른 경우도 많다. 김 대표는 고객이 원하는 대로 현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움직여서 볼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게 에이디의 시작이다.

그의 새로운 아이템은 기술보증기금 등 금융기관은 물론 예비창업패키지, 창업사관학교 등 정부의 굵직한 창업지원사업에도 선정되는 성과를 안겨다줬다. 예비창업패키지와 창업사관학교 모두 최우수기업으로 졸업했다. 최근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팁스(TIPS) 사업에도 선정됐다.

올 5월에는 서울산업진흥원(SBA)의 서울창업허브 입주기업으로 선정됐다. 서울창업허브는 싱가포르에 거점을 두고 있는 액셀러레이터 ‘어썸벤처스’와의 다리 역할을 했다. 서울창업허브 입주 후, 싱가포르진출을 위한 ‘IT'S AWESOME’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돼 투자유치 및 동남아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덕분에 김 대표는 투자 유치와 동시에 어썸벤처스를 허브로 싱가포르 등 해외 진출 준비도 본격화 했다. 특히 DIY 인테리어가 대중화돼있는 유럽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외에 유사한 기업이 있지만 커스터마이징과 더불어 모바일 사용이 가능한 경량화를 구축한 게 에이디의 큰 경쟁력이다. 

김 대표는 에이디가 마이스(MICE) 업계에서도 주목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로 각종 컨퍼런스 등 행사가 비대면화 하면서 참가자가 가상공간에서 이들 행사를 경험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내는 공간디자인 업체와 소비자간 분쟁이 많습니다. 시공자 중 비전문가도 많고 고객 역시 전문지식이 없으니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죠. 앞으로 더 디테일한 건축 SD 설계와 VR 서비스를 개발해 건설업계의 판도를 바꾸겠습니다.”

설립: 2018년 6월

주요사업: 가상현실을 활용한 설계도면 서비스

성과: 2018년 9월 2018년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 최우수기업 선정(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2019년 청년창업사관학교 9기 입교 우수등급졸업(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NICE평가정보 기술평가 우수기업 인정, 벤처기업 인증(기술보증기금), 부산광역시 도시재생전문강사 등록((재)도시재생지원센터), 도전 K스타트업 지역예선 최우수상, 산업디자인 전문회사 등록, 부산국제광고제 참가, K-Global@차이나2019 ICT포럼 K-Pitch 및 전시참가, 한중 산업기술협력 컨퍼런스 참가, 부산청년창업사관학교 PRE IR DAY 우수상,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장 수여, IBK창공 부산 2기 선정, 2020년 5월 서울 창업 허브 우수기업선정, 부산 마이스 페스티벌 미팅 테크놀로지 전시회 참여, 부산대표 창업기업 ‘브라이트 클럽’ 선정.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TIPS 선정, 플랜에이치 벤처스 투자유치, 어썸벤처스 IT’s AWESOME 선정 및 투자유치

tuxi0123@hankyung.com

[사진=이승재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