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체제’, ‘선거 무산’ 학생 자치 외면하는 대학생들

입력 2020-12-11 14:43  


-“보여주기식 공약 내세우는 학생회보다 비대위가 낫다”




-학생자치 참여 해본 대학생, ‘유권자의 무관심’, ‘후보자 선택지 부족’등을 문제 원인으로 짚어 




-학생 사회에 직접 목소리 내는 학생자치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기도  



△올해 한양대학교 총학생회와 총여학생회 선거는 입후보자의 부재로 무산됐다.

(사진 제공=한양대학교 총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

[한경잡앤조이=조수빈 기자 / 노유림 대학생 기자] 대학교 내 학생자치가 흔들리고 있다. 총학생회나 단과대 학생회 선거에 출마하는 선본이 부재하는 경우도, 어쩌다 입후보를 하더라도 투표율이 전체 유권자의 50%를 넘지 못해 선거가 무산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비어버린 학생자치는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체제로 운영되지만 비대위 체제 하에서 학생들을 위한 복지사업이나 정책이 시행되기도 쉽지 않다. 학생자치를 향한 관심이 줄고 있는 대학가, 문제의 원인은 무엇일까.

학생자치는 ‘학생회’만의 전유물?

대부분의 대학교들은 매년 11월 즈음 학생자치 선거를 실시한다. 선거는 학과나 학부단위부터 단과대, 총학생회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학문단위별 로 이뤄진다. 입후보하고자 하는 선본이 선거권이 있는 유권자를 위해 준비한 특색 있는 공약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간 많은 대학가에서는 투표율이 저조하거나 입후보자가 없어 선거가 무산되는 경우가 빈번해졌다.

학생자치를 이루는 선거에 관심이 없어진 이유는 무엇일까. 박세빈(중앙대 2)씨는 “유권자인 대다수의 학생들이 번거로움을 감수해 투표할 정도로 학생 자치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아닐까”라고 말했다. 또한 “당선을 위해 선본이 내세운 공약들은 이행률이 떨어진다”며 과거로부터 반복된 모습들에 대한 실망감을 꼽기도 했다. 

단과대 학생회 국장으로 활동했던 김솔빈(가명, 중앙대 3)씨는 “학생회실은 소속 재학생 모두가 출입 가능한 공간이다. 하지만 실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본 결과 ‘학생회에 지인이 없으면 쉽게 출입하지 못하겠다’는 반응이 많았다”며 “학생자치를 학생회만의 전유물로 느끼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김 씨는 선거기간 중 후보자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과도한 견제를 예로 들기도 했다. 익명 커뮤니티를 통해 비방성 선거운동을 벌이는 건 일반 유권자인 학생들로 하여금 학생자치에 거부감을 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은 지난해 선거 당시 후보자가 출마하지 않아 올 한 해 동안 비대위 체제로 운영됐다. 

(사진 제공=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

‘보여주기식 공약’은 결국 학생회 외면으로

일부 대학생들은 ‘비대위’ 체제가 되기까지 이전 학생회들의 실책도 있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3년 간 신문방송학과 학생회 활동을 해온 박연아(가명, 순천향대?)씨는 학생회의 공약이 학생들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학생들이 진정 학교에 원하는 게 뭔지 파악이 잘 이뤄지지지 않은 공약이 많다. 약속한 공약이 이행되는 경우도 적다“며 “이러한 현상이 해를 거듭할수록 더 극심해지는 것 같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박 씨는 “현실적으로 쉽게 이뤄질 수 없는 공약들이 대부분이다. 구체적인 공약보다는 두루뭉술한 공약들이 많다”며 “학교생활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파악하지 못한 학생자치 후보자가 나오는 것보다 비대위 체제로 운영되는 게 낫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학생들이 학생회의 사업에 많이 주목하지 않는 점도 학생자치의 적극성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했다. 앞서 인터뷰에 응한 김솔빈 씨는 “부족한 예산, 진부한 공약, 저조한 참여율이 학생자치의 ‘문제 요인’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학생회 사업 중에서도 예산 지원이 부족하거나 참여율이 저조한 경우가 많았다”며 “호평을 받는 몇몇 사업을 제외하면 학생들의 사업 참여율은 상당히 저조한 편”이라고 덧붙였다. 

학생자치 외면하면 피해는 학생들 몫

학생자치는 대학생 신분으로 대학에 직접 의견을 개진하거나 필요한 사업을 계획할 수 있는 기회다. 박세빈 씨는 “학생이 겪는 불편함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대상은 학생”이라며 “대학에서 본인의 권리를 취하고 학생으로서 받을 수 있는 여러 혜택을 누리기 위해 학생자치는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학생자치기구 부재로 인한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도 고스란히 학생의 몫이다. 실제로 중앙대 한 학부에서는 신입생 약 700여명과 학과 당 약 20명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새내기 새로 배움터’ 사업이 학생회의 부재로 인해 비대위원 8명에 의해 진행됐다. 

비대위 체제에서 부족한 지원과 인력은 학생들에게 질 낮은 서비스로 변환될 가능성이 크다. 학생들은 “학생자치가 더 나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생회의 ‘감시자’역할을 해줄 유권자들이 필요하다”며 유권자가 갖는 감시와 견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subinn@hankyung.com

[사진=노유림 대학생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