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과 경제의 만남] <92> 유효수요 부족으로 말년이 힘들었던 모차르트

입력 2013-01-11 09:29  

]
모차르트는 서른다섯 살의 나이로 일찍 요절하였다. 그의 음악적 천재성에 대한 아쉬움 때문인지 사람들은 그의 죽음을 쉽게 잊지 않았다. 당시 빈에서는 모차르트의 죽음을 둘러싸고 다양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으며, 급기야 당시 황실 궁정 악장이었던 살리에리가 그를 질투하여 죽였다는 소문까지 돌기 시작하였다. 훗날 이러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모차르트와 살리에리’라는 희곡과 오페라가 만들어졌을 정도이니, 당시의 소문이 어느 정도인지 쉽게 짐작가는 대목이다.

하지만 경제적 관점에서 본 그의 죽음은 유효수요를 잘못 예측해 경제적으로 고통받았던 한 예술가의 비극적 최후로 규정할 수 있다. 유효수요란 시장에서 구매력이 뒷받침된 수요를 말한다. 유효수요이론은 케인스가 1930년대 대공황을 직접 경험하면서 체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시한 이론이다. 케인스 이전의 고전학파는 ‘공급이 수요를 창출한다’는 세이의 법칙(Say’s law)을 주장하였다. 고전학파들은 물건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노동력, 자본 등을 제공한 사람들에게 대가가 지불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결국 이들이 자신의 소득을 물건을 사는 데 지출할 것이기 때문에 공급만 하면 수요는 저절로 창조된다고 보았다.

공급이 수요를 창출한다?

이에 대해 케인스는 구매력을 수반하지 않는 욕망은 단지 잠재적 수요에 지나지 않으며, 실제로 물건을 살 수 있는 돈을 갖고 물건을 구매하려는 유효수요(effective demand)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장기적으로는 인구 증가와 같은 공급 측면이 경제 활동의 수준을 결정하는 데 중요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유효수요의 크기에 따라 사회의 경제활동 수준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모차르트가 활동하던 당시는 근대사회로 전환되는 과도기적인 시대였다. 근대사회란 봉건제사회 이후 전개된 사회적 흐름으로 종교적 권위에서 벗어나 개인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가 싹트기 시작한 시기였다.

여행을 즐겼던 모차르트는 유럽 전역에서 전파되고 있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다. 모차르트는 비록 짧은 생애였지만, 그의 인생의 많은 부분을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 프랑스 등 유럽 각지를 여행하면서 유럽 대륙 전역에서 불고 있는 자유의 흐름이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임을 확인하였으며, 그 중심에 프리메이슨이 있음을 알고 있었다. 모차르트가 활동하던 당시 빈의 상류층 역시 프리메이슨 단원이 많았으며, 모차르트 역시 1784년 12월 프리메이슨에 가입했다. 모차르트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프리메이슨이라는 비밀 결사 단체를 알지 못하면 그의 음악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그는 근대적 정신에 매료되어 있었다.

근대적인 정신에 깊이 감흥받은 모차르트의 음악은 더 이상 궁궐에서 연주되기에는 적합하지 않는 내용과 형식으로 바뀌었다. 그는 고루하고, 구태의연한 귀족 사회를 위해 작곡하고 연주하기보다는 근대적 정신과 함께 부상하고 있는 신흥 중산층을 위해 작곡하기 시작한다. 이들 프리메이슨은 당시 다양한 사업 활동으로 상당한 부를 축적하였기 때문에 귀족을 대신하여 자신의 음악을 기꺼이 소비해 줄 수요자가 되어줄 것이라 생각했을 것이다. 이미 영국에서는 귀족의 지원 없이 스스로 극장을 인수하여 자유롭게 음악활동을 전개했던 헨델의 사례도 유럽 각지의 여행을 즐겼던 모차르트에게는 좋은 귀감이 되었을 것이다. 

중산층을 위한 음악 활동

당시 모차르트가 전개한 일련의 행동들을 보면, 모차르트는 귀족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음악활동을 전개하려고 시도했던 다양한 모습들을 찾을 수 있다. 그는 빈에서 신흥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작곡, 연주, 교습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신흥 중산층을 타깃으로 한 실험적인 곡들을 작곡하기에 이른다. 잘츠부르크의 궁정음악가로 활동하거나, 황실 궁정악단 작곡가로 임명받는 등 비교적 귀족 사회와 가깝게 지낸 적도 있어 귀족 계층이 무엇을 원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모차르트였지만, 그는 귀족 계층을 풍자한 ‘피가로의 결혼’(1786)과 조화롭고 자유로운 사회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마술 피리’(1791)를 연이어 발표한다.

하지만 당시 음악을 제외하고 문학 미술 등 다른 예술 분야에서는 근대적 모습을 한껏 목격할 수 있었지만, 음악 분야에 대해서는 유효수요가 부족했다. 그것은 음악이라는 예술 장르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미술작품과 문학 작품을 즐기는 데 들어가는 비용에 비해 음악을 즐기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휠씬 크기 때문이다. 근대적인 정신을 담아낸 그림을 위한 미술 시장은 소규모의 그림을 위주로 형성되고 있었으며, 근대문학 시장 역시 책 한 권 정도 구매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과거 왕궁이나 귀족의 대저택에서 주로 공연되어 온 음악을 신흥 중산층이 곧바로 수용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대규모 공연장인 오페라하우스 역시 한정된 공간에서 한정된 인원만을 대상으로 공연이 전개되고 있었기 때문에 이곳만으로는 근대적 음악의 수요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어려웠으며, 이러한 오페라 하우스는 아직까지 귀족의 영향력 아래 놓여 있었기 때문에 공연 자체도 쉽지 않았다. 

구매력 간과한 수요예측

당시 음악을 제외한 미술, 문학 등 다른 분야에서 전개된 예술적 흐름의 변화를 고려할 때, 근대음악에 대한 수요는 분명히 형성되어 있었던 듯하다. 하지만 구매력이 뒷받침된 유효수요가 형성되지 못했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근대음악은 근대 문학과 근대 미술과는 달리 한두 세기 뒤에 이르러서야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었다.

자유음악가를 꿈꾸는 모차르트는 더 이상 귀족사회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오스트리아와 오스만 제국의 오래된 전쟁으로 귀족들의 주머니 사정도 여의치 않았으며, 전염병까지 돌아 대부분의 귀족들이 빈을 떠나게 되면서 그는 죽기 직전에 상당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죽기 직전 건강 상태가 상당히 안 좋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작곡에 매달렸던 당시 상황이 이를 방증한다.

만약 모차르트가 유효수요 이론을 규명해 내 케인스를 만나 구매력이 뒷받침된 유효수요의 중요성을 전해 들었더라면, 우리는 인류의 귀한 문화유산 중 하나인 모차르트의 또 다른 곡들을 더 많이 갖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박정호 KDI 전문연구원 aijen@kdi.re.kr


경제 용어 풀이

▨ 세이의 법칙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여 국민총수요가 항상 총공급과 일치하게 된다는 법칙이다. 즉, 어느 한 시장의 초과수요나 초과공급은 다른 시장의 초과공급이나 초과수요에 의해 상쇄되기 때문에 경제 전체적으로는 과부족의 상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유효 수요

시장에서 구매력이 뒷받침된 수요를 말한다. 이에 반해 구매력에 관계없이 물건을 갖고자 하는 것을 절대적 수요라고 한다.


▶ 고영욱, 18세女에 "우리, 밤에 은밀하게…" 충격 폭로

▶ 유명女배우, 생방송 중 '19금 성행위' 돌발 행동…'경악'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반전에 충격

▶ 女교사, 트위터에 올린 음란한 사진 '헉'

▶ 이봉원, 박미선 몰래 사채썼다 빚이 7억 '충격'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