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겸 대상베스트코 사업본부장은 14일 [한경닷컴]과 인터뷰에서 답답함을 호소했다. 사업의 본질은 이해하려 하지않고 무조건 대기업 대(對) 골목상권이라는 이분법 논리에 빠져있다고도 했다.
대상베스트코는 음식점이 폐업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인 원재료비를 줄여 '상생'을 꾀하고 있는 만큼 시장의 오해를 풀고 싶다는 얘기다.
대상베스트코는 식자재 유통업체로 대상이 지분 70.00%를 보유하고 있다. 2010년 대전 오정동 매장 오픈을 시작으로 사업에 진출한 뒤 골목상권 보호 이슈가 터질 때마다 어김없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중소 식자재 유통상인의 폐업이 속출할 것이란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상베스트코의 식자재유통업 진출을 이끌었던 김 본부장은 실제 성과를 주목해달라고 했다.
김 본부장은 "오정점을 오픈한 이후 지난 2년동안 폐업한 식자재 유통업체는 없었고, 오히려 이 지역 음식점의 폐업율은 연 1.3% 수준으로 개선됐다"며 "오픈 초기에 반발했던 200여명의 유통조합 회원 중 150명도 현재 대상베스트코의 고객이 됐다"고 말했다.
그 비결은 비용절감에서 찾았다. 대상베스트코는 미국 식자재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시스코(Systems and Service Company)를 벤치마킹, 상품제조·생산부터 음식점에 배달되기까지 통상 걸리는 5단계를 축소해 단순화했다. 이 과정에서 도매상을 끌어안는 방안을 택해 일각에서 우려하는 부분도 불식시켰다.
김 본부장은 "음식점의 휴·폐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음식점 매출액의 30~70%에 이르는 식자재 구매비중을 완화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대상베스트코는 해외 식자재를 직수입하고 산지, 생산자 직거래를 통해 유통단가를 인하시킬 수 있어 영세식당을 중심으로 한 진짜 골목상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도도매상 등 기존 업자들의 반발은 여전히 거세다. 하지만 김 본부장은 식자재 유통산업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환경도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본부장은 "외국계 식자재 업체들의 국내 진출 이슈는 논외로 하더라도 체인점 형태의 외식시장은 이미 20%를 초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개인 식자재 유통업체는 설비투자와 더불어 유통역량을 확보해야 하고 구매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협동조합을 구성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상인 자체적으로 진행이 어렵다면 대기업의 역량을 활용하는 방안도 대안이 된다"며 "대전, 원주, 진주 등 여러 곳에서 식자재 상인들이 협동조합이나 단체를 구성해 공동구매 등을 추진하고자 했으나 실제 성공한 곳이 없어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되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대상베스트코가 전문적인 경영역량을 갖추지 못한 음식점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상베스트코는 무료 경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 하반기 전국적으로 전문가를 자체 양성할 계획이다.
김 본부장은 "음식점의 폐업이 확대되면 식자재 유통업체와 제조 업체까지 연쇄적으로 사업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며 "음식점의 휴·폐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카드수수료 인하 등 정부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음식점과 동반 성장해야 하는 진정한 파트너쉽이 필요한 식자재 유통업체의 노력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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