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필리핀 연쇄 납치범 검거, 실종자는 못 찾는다?

입력 2013-01-19 21:02  


[양자영 기자] “그래도 안 잡았을 때에는 희망이라도 있었어요. 그런데 다 잡고 나서는 아무 것도 못 한다는 게 울화통이 터지고...”-홍석동 씨 어머니.

1월19일 방송 예정인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필리핀 한인범죄단에 납치된 홍석동 씨 아버지가 범인들이 검거되었음에도 불구, 아들의 생사를 확인할 수 없음에 분노해 자살한 사건을 집중 취재한다.

아버지의 죽음
새해 첫 날, 충북 청주의 한 야산에서 한 남자가 자살했다. 그는 지난 2011년 필리핀으로 여행을 갔다가 한인 범죄단에게 납치, 실종된 홍석동(당시 31세) 씨의 아버지였다. 현장에서 발견된 유서에는 “저승에서라도 만나면 죽인다. 남의 가정 파탄낸 놈들 용서 안 한다”는 납치범에 대한 분노 메시지가 가득 담겨 있었다.

아들을 납치한 일당은 2007년 7월 국내에서 환전소 여직원을 살해한 후 필리핀으로 도주한 3인이 포함된 한인 납치단이다. 4~5명이 활동하는 것으로 알러졌으며, 홍석동 씨 사건 이외에도 이들이 저지른 것으로 확인된 납치 사건만도 십여건에 이른다.

다행히도 지난해 10월 홍석동 씨를 납치한 후 돈을 요구했던 이 조직의 2인자 김종석을 비롯해 막내 뚱이, 리더 최세용 등 5명이 연이어 검거됐다. 그러나 홍 씨의 행방은 여전히 안개 속에 있다. 검거된 납치범들이 김종석의 단독 범행이라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필리핀, 태국 현지 취재 - 행방을 찾아라!
문제가 복잡해 진 건 홍 씨의 부모에게 직접 돈을 요구했던 김종석이 검거된 지 사흘만에 필리핀 교도소에서 자살한 뒤부터다. 현재 태국, 국내 교도소에 나뉘어 수감중인 일당들이 자신들은 홍 씨 납치사건에 가담하지 않았다고 하니 홍 씨의 행적을 가늠할 길이 없어진 것이다. 하지만 그들로부터 납치됐다 몸값을 주고 간신히 풀려난 피해자들은 김종석의 단독 범행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과거 범행 패턴으로 볼 때 일당들이 서로 역할을 분담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결국 취재진은 필리핀과 태국으로 떠나 현지에 수감돼 있는 일당들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사건과 무관하다는 그들의 주장에는 묘하게 어긋나는 지점이 있었다. 그리고 이 사건에 자살한 김종석의 현지인 아내가 연루된 정황을 포착했다.

누군가는 알고 있는데 아무도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억장이 무너지는 건 그들에게 납치된 이후 아직까지 돌아오지 않고 있는 홍석동 씨와 또 다른 실종자 윤철완 씨(2010년 실종, 당시 37세) 가족이다. 전문가들은 하루빨리 그들을 송환해 국내에서 조사를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그들은 송환되지 않았을까. 생사만이라도 확인하고자 하는 가족들의 염원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19일 밤 11시15분 방송. (사진제공: SBS)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선예 결혼 심경 “웨딩드레스 입으니 실감, 떨린다”
▶ 수지 닮은 남자, 김수현 여장 비밀 밝혀지다! 알고 보니…
▶ 이하늬 열애설 부인 “윤계상과 우연히 행선지가 같았을 뿐”
▶ 현아 졸업 사진 변천사, 역변 없는 청순 미모 “볼수록 부럽네”
▶ [화보] 가수 솔비, 뇌새적 눈빛에 男心 흔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