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실종…신이 내린 펀드매니저도 '눈물'

입력 2013-01-21 17:08   수정 2013-01-22 04:44

작년 美 액티브펀드 중 35%만 시장 지수보다 높은 수익 올려
헤지펀드도 10%만 추가 수익

정보 비대칭 사라져 수익 격차 줄어…글로벌자금 수수료 싼 ETF·인덱스로




글로벌 자산운용시장에 ‘α(시장 대비 추가 수익)’에 대한 회의론이 번지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펀드매니저가 주식 등을 사고팔아 자금을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액티브펀드가 시장 지수를 기계적으로 따라가는 상장지수펀드(ETF) 등 인덱스펀드의 수익률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액티브펀드에서 빠져나와 ETF 등 인덱스펀드로 적극적으로 갈아타고 있다.

◆펀드매니저가 돈버는 시대는 끝났다?

21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자산시장에서 1520억달러가 액티브펀드를 빠져나갔다. 이탈 자금 대부분은 ETF에 유입돼 ETF 투자금은 한 해 동안 1872억달러 불어났다. 2012년 말 기준 글로벌 ETF 투자 규모가 2조달러(약 2121조원) 규모에 이르렀다는 추산도 나왔다.

이는 아무리 훌륭한 펀드매니저라도 시장을 능가하는 수익률을 얻기 힘들어졌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지난해 뉴욕증시 S&P500지수에 투자한 주식형 펀드 중 35%만 지수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2년 이상 수익률은 더 암울하다. 펀드조사업체인 모닝스타는 “2011년 이후 2년간 액티브펀드의 고작 10%만 지수 상승률보다 성적이 좋았다”고 분석했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CBS머니워치도 “주식에 투자하는 액티브펀드가 1년 내내 시장수익률을 압도할 가능성은 5.23%로 무작위로 아무 주식이나 골라담았을 때(6.25%)보다 낮았다”고 보도했다.

상대적으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는 헤지펀드도 예외가 아니다. 헤지펀드 리서치업체 리퍼에 따르면 2011년 수익률이 좋은 상위 10% 헤지펀드들은 시장 평균 대비 19.8%의 추가 수익률을 올리는 데 그쳤다. 2012년에도 비슷한 성과를 얻었을 것으로 추산된다. 2010년 이전만 해도 상위 10% 헤지펀드들은 시장 평균 대비 40% 안팎의 초과 수익을 냈었다. 반면 수익률 하위 10% 헤지펀드 수익률은 시장 평균을 10% 안팎 밑돌았다. 성과과 좋은 헤지펀드와 나쁜 헤지펀드의 격차가 점점 좁혀지고 있는 셈이다. 리퍼는 “개별 펀드매니저가 아무리 노력해도 헤지펀드 수익률은 평균에 수렴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정보 공유로 설 땅 좁아지는 ‘α’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들은 ‘α의 실종’ 이유로 인터넷과 미디어의 발달로 투자자 간 정보 격차가 줄어든 것을 꼽았다. 세계 최대 채권펀드 운용사인 핌코의 존 롱허스트 이머징마켓 주식리서치팀장은 “1980년대만 해도 유럽 기업들에 대한 영문 분석 리포트를 빨리 확보하는 것이 투자 수익률을 결정했다”며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해외에 수십개 지사를 보유한 글로벌 자산운용사와 경영대학원(MBA)을 갓 졸업한 개인투자자 간의 격차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개별 기업의 실적보다 거시경제정책이 증시를 좌우하기 시작했다는 점도 이유로 꼽힌다. 주리엔 팀머 피델리티 펀드매니저는 “벤 버냉키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모든 S&P500 편입 기업의 최고경영자”라며 “종목 선택이 의미가 없는 셈”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시장은 더 복잡해져 가고 있다. 러셀 키넬 모닝스타 펀드팀장은 “오늘날 펀드매니저는 중국 정치권 내 암투를 읽어내야 하는 것은 물론 애플 삼성전자 같은 기업이 갑자기 출현할 수 있는 시장을 분석해야 한다”며 “야구선수들이 갑자기 크리켓을 해야 하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 '개콘' 김대희, 족발집 '몰빵' 한달 챙기는 돈이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 女교사, 트위터에 올린 음란한 사진 논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