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의총 반란'…쏟아진 이동흡 비토론

입력 2013-01-23 17:00   수정 2013-01-24 03:04

황우여 "업무 경비로 콩나물 사는데 쓰면 안돼"
표결 못하고 낙마 가능성…인사 협의한 朴 부담



새누리당이 ‘이동흡 딜레마’에 빠졌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친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어 국회의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가능성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일단 시간을 벌면서 여론추이를 보겠다는 입장이지만 당내에서조차 자진사퇴론 등 부정적 기류가 확산되고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자칫 헌재소장의 장기 공백사태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자진사퇴론’ 고개

인사청문 특위 위원인 김성태 의원이 부정기류의 선봉에 섰다. 김 의원은 23일 “이 후보자가 국민의 부정적 여론을 회복하지 못했다”는 이유를 들어 ‘부적격 판단’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특위가 여당 7명, 야당 6명 등 13명으로 구성된 상황에서 김 의원이 부적격 판정을 내리게 되면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이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당내 기류도 이 후보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돌아섰다. 이날 오후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법조인 출신 박민식 의원은 “이 후보자가 결격사유 수세에 급급할 뿐 헌법기관의 수장으로서 위신과 카리스마를 보여주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3선 의원은 “이 후보자 본인이 결단해 새 정부의 부담을 덜어줘야 할 것”이라며 이른바 ‘자진사퇴’를 거론했다. 한 소장파 의원은 “표결이 이뤄지면 반대표가 많이 나와 부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원내지도부는 “이 후보자에 대한 결정적인 하자가 발견된 건 아니지 않느냐”며 조심스러워하고 있다. 이 후보자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이명박 대통령의 협의를 거쳐 지명된 ‘박근혜 정부 첫 인사’라는 점에서 낙마에 따른 부담이 상당하다는 판단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새 정부 출범 일정까지 차질빚나

당은 이 후보자 임명동의를 위한 즉각적인 수순밟기에 나서기보다는 여야 협상을 병행하며 여론 숙성 기간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직권상정으로 ‘이동흡 임명동의’를 강행할 경우 현 정부 초반의 ‘고소영·강부자 인사’의 전철을 밟으며 새 정부 임기 초반부터 역풍에 직면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과 대화와 타협을 통해 접점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분간 헌재소장 공백상태가 불가피해졌다. 헌재소장의 임기는 지난 21일 만료됐으며, 국회의 동의 없이 대통령이 임명할 수 없다. 이 후보자를 낙마시키려는 민주통합당과 임명동의 절차를 거치려는 새누리당의 대치가 심화되면서 24일로 예정된 본회의는 연기됐다.

이에 따라 정부조직법 개편안 처리를 비롯해 총리·국무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새 정부 출범 일정이 줄줄이 차질을 빚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도 나온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 소유진 남편, 연대 나왔는데 17억 빚 떠안고…

▶ '개콘' 김대희, 족발집 '몰빵' 한달 챙기는 돈이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