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시장만으론 안된다… 관행 탈피해 '제로베이스'부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사진)이 체질 개선과 관행 탈피를 통한 글로벌 시장 창출을 화두로 던졌다.조 회장은 24일 인천 운서동 하얏트리젠시인천 호텔에서 열린 2013년 대한항공 임원세미나에서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질적 성장을 토대로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며 이 같이 강조했다.
특히 자만하지 않는 변화의 중요성과 전 세계 고객을 타깃으로 한 맞춤 서비스를 역설했다.
조 회장은 "항공업은 항상 시장 변화가 매우 크다" 며 "생존을 위해선 시대 변화를 읽고 그에 맞춰 적응, 변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 힘줘 말했다. 그는 "완벽이란 있을 수 없다" 며 "관행을 탈피해 제로베이스에서 최선의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고 덧붙였다.
이어 "대한항공은 이미 5천만 국내 항공시장만으로는 생존할 수 없는 상황" 이라며 "대한항공의 고객은 전 세계란 점을 명심해 자만하지 않고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창출해 나가야만 살 수 있다" 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대한항공 국내·외 전체 임원 115명에게 현장 경험을 주문하기도 했다. 임원들이 직접 고객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
조 회장은 또 "항공사는 예약부터 탑승, 기내, 도착까지 모든 서비스가 톱니바퀴처럼 어우러져 돌아가는 토털 상품" 이라며 "회사 내 전 부문이 함께 개선책과 해결책을 고민하는 토털 책임, 토털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고 당부했다.
대한항공은 매년 초 국내·외 모든 임원이 참석하는 임원세미나를 개최해 사업 방향과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올해는 '안정적 수익기반 구축과 체질 개선을 통한 질적 성장' 을 주제로 25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세미나를 열었다.
한경닷컴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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