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번역원과 함께하는 인문학 산책] 조선시대에도 '아프니까 청춘'

입력 2013-01-24 16:44   수정 2013-01-24 21:39

眞材 이언진 찾은 스승 이용휴…"세상이 몰라준다고 실망말게"
제자 위로한 '멘토의 편지' 뭉클



송목관신여고서문(松穆館燼餘稿序文)은 18세기 후반 격변의 시기를 불우하게 보낸 송목관 이언진의 문집서문으로, 그의 스승인 혜환 이용휴가 써준 글이다. 이용휴는 연암 박지원과 함께 당대 문단의 쌍벽이었다. 반면 이언진은 중인인 역관 출신이다. 일본에 통신사행을 다녀와 단번에 문명을 날렸지만 중인이라는 태생적 한계와 경제적 어려움, 질병에 시달리다 27세로 요절했다. 아래 글은 제자에게 스승이 생전에 전한 말이다.

“글을 지을 때 남의 견해를 베끼는 사람도 있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견해를 내는 사람도 있다. 남의 견해를 베끼는 것이야 저급해 말할 것도 없거니와 자신만의 독창적인 견해를 내더라도 고집이나 편견이 섞이지 말아야 진견(眞見)이 된다. 또 거기에다 반드시 진재(眞材)의 도움을 받아야 비로소 일가를 이루게 된다.”

스승은 우선 문학의 도에 대해 말한다. 진정한 독창성, 즉 진견에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는 남과 다른 차별성이다. 남의 견해를 베끼는 것은 기본조건에 미달하며 저급한 행위다. 그러나 남과 소통하지 않는 차별성도 무의미하다. 차별적 독창성이 보편성을 획득할 때 진정한 나의 견해, 즉 진견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천부적인 재능, 진재가 있어야 한다. 새의 두 날개처럼 진견과 진재가 함께 할 때 진정한 일가를 이룬다. 스승의 말은 이렇게 이어진다.

“내가 이런 사람을 찾은 지 몇 년 만에 송목관 주인 이군 우상(이언진)을 얻었다. 군은 문학의 도에 있어서 높은 식견과 깊은 사고를 가지고 먹 아끼길 금(金)처럼 하고 글 다듬길 단약(丹藥)처럼 하여 붓이 한번 종이에 떨어질라 치면 그대로 세상에 전할 만하다. 그러나 세상에 알려지기를 바라지 않았으니 능히 알아줄 만한 이 없기 때문이요, 남에게 이기길 원하지 않았으니 족히 이겨볼 만한 이 없기 때문이다. 이따금 시문을 가져와 내게 보여주고는 곧바로 깊숙이 넣어둘 뿐이다.”

스승은 이런 도를 가진 제자의 불우를 이해한다. 진견·진재라 할 수 있는 식견과 사고, 각고의 노력까지. 모든 것을 갖췄으니 어떻게 뛰어난 작품이 나오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세상은 이런 천재성을 알아주기에는 여전히 미성숙하다. 세상의 불우는 천재성의 숙명이다. 스승의 글을 계속해서 보자.

“아아! 벼슬이 쌓여 일품에 이르더라도 아침에 거두어 가면 저녁에는 백수요. 돈을 모아 만금에 이르더라도 밤새 잃어버리면 아침에는 거지인 것을. 하지만 문인이나 재사의 소유는 그렇지 않아 한번 가진 다음에는 비록 조물주라 하더라도 어찌할 수 없는 것이지.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가짐(眞有)이라네. 군이 이미 이를 가졌으니 이 나머지 구구한 것은 모두 사양하여 내치고 가슴에 담아두지 않는 것이 옳을 듯하네.”

이언진은 1766년 자신의 시고를 불사르고 얼마 후 27세의 나이로 요절했다. 스승의 위로가 얼마나 그의 마음을 어루만졌는지는 모르겠다. 그때나 이제나 위로의 말이 공허하기는 마찬가지인 듯하다.

지난해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한 단어는 정신적 공황상태를 뜻하는 ‘멘붕’, 치유를 뜻하는 ‘힐링’, 치유해 줄 스승이나 능력자인 ‘멘토’와 같은 말이었다. 젊은이의 멘붕을 힐링하는 멘토들이 각광받았다. 양극화된 사회가 치유를 필요로 하는 젊은이를 양산했기 때문이리라. 어떤 멘토는 청춘은 원래 아프고 흔들리는 것이니 그것을 이겨낼 때 진정한 어른이 된다고 조언한다.

구조적 모순으로 고통받고 이를 감내하는 현대의 젊은이나, 전근대적 신분제의 틀 속에서 신음하는 이언진이 달라 보이지 않는다. 또 열심히 참아내고 잘 이겨내면 어른이 된다고 하는 현대의 어떤 멘토나, 네가 가진 것이 진정한 소유이니 재산이나 벼슬 따위에 마음이 흔들리지 말라고 한 이용휴가 크게 달라보이지도 않는다. 어찌 세상은 이리도 반복되고 예나 지금이나 달라지는 것이 없을까.

서정문 <한국고전번역원 수석연구위원>

▶원문은 한국고전번역원(itkc.or.kr)의 ‘고전포럼-고전의 향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소유진 남편, 연대 나왔는데 17억 빚 떠안고…

▶ '개콘' 김대희, 족발집 '몰빵' 한달 챙기는 돈이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