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와 일본, 전략대화에서 북핵 논의

입력 2013-02-05 06:46  


러시아와 일본 정부는 4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11차 전략대화에서 북핵문제를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고 러시아 외무부가 밝혔다.

외무부는 이날 자체 웹사이트에 올린 언론보도문에서 “안드레이 데니소프 제1외무차관과 가와이 지카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양국관계 전망과 현 세계정세 등에 대해 흥미롭고 내실있는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이어 “양측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현안, 우선적으로 안보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며 “같은 맥락에서 특히 한반도의 핵문제가 거론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북한의 핵실험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핵 6자회담 참가국인 양국이 이를 차단하기 위해 외교적인 노력에 나서야 한다는 방침을 공유한 것으로 해석된다.
 
외무부는 이와 함께 “논의 결과 양국은 국제 현안에서 협력을 강화하려는 서로의 관심을 확인했으며 이는 양국의 전략적 이해에 부합하고 양국 관계의 점진적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양국간 11차 전략대화는 이날 종료됐으며 차기 대화 일정에 대해서는 외교 경로를 통해 추가로 협의키로 했다고 외무부는 덧붙였다.

러시아는 아직 북한의 3차 핵실험 움직임에 대해 공식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론 미국, 중국, 일본 등 다른 한반도 주변국들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핵실험에 강한 반대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러시아는 2006년과 2009년 북한의 1,2차 핵실험 이후 이를 비난하는 유엔안보리 결의안 채택에 적극 참여했다.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해온 러시아는 자국 국경에 인접한 지역에 또 다른 핵보유국이 등장하는 상황을 묵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러시아는 또 북한의 핵보유에 따른 동북아 지역 안정 훼손이 이 지역  국가들과 경제적 협력을 통해 시베리아ㆍ극동 지역을 개발하려는 국가 장기발전 전략에도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