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개발, 국가 상대 380억 승소…파산 모면하나

입력 2013-02-07 16:54   수정 2013-02-08 02:26

시행사 드림허브 이사회서 자금조달 결의
코레일 ABCP 발행 반대로 '산 넘어 산'



파산 위기에 몰린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주주들이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과 제3자 배정방식의 전환사채(CB)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을 결의했다. 특히 철도기지창 일부 부지를 무단 점유한 우정사업본부로부터 380억원가량을 배상받게 돼 내달 파산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용산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는 7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코레일을 제외한 민간 출자사 이사 7명의 찬성으로 토지주(철도기지창)인 코레일이 돌려줘야 할 토지대금 등 청산자금 3073억원을 담보로 한 ABCP 발행안을 통과시켰다.

ABCP를 통해 금융권에서 자금을 끌어오려면 코레일이 ‘사업 무산시 토지를 돌려받는 대신 토지대금과 기간이자를 민간사업자에게 돌려준다’는 내용의 반환확약서(담보)에 동의해야 한다. 그러나 코레일은 자사가 지급한 ‘랜드마크 빌딩’ 선매입 계약금(4342억원)이 민간 출자사들의 청산자산(3073억원)보다 많은 만큼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실제 자금조달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같이 통과된 2500억원의 CB 발행안도 성공이 불투명하다. 작년 12월 주주 배정 발행도 실패한 상황에서 외부 투자자(제3자)를 모으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코레일만 찬성하면 즉시 자금조달이 가능한 ABCP에 비해 CB는 공모 등 일정이 더 걸리는 점도 부담이다. 한 민간 출자사 관계자는 “드림허브가 파산하면 자본금과 땅값 등 4조원이 사라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코레일과 극적인 합의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드림허브가 이날 국가를 상대로 제기한 부당이득금 청구소송에서 일부 승소함으로써 급한 불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민사13부는 코레일이 매각한 철도기지창 내 우편집중국 부지(1만8480㎡)를 무단 점유한 우정사업본부가 드림허브에 380여억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배상액이 들어올 경우 다음달 만기가 돌아오는 이자 59억원과 밀린 해외설계비 103억원 등을 지급해 파산을 막을 수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380여억원이 유입되면 추가 자금조달 없이도 드림허브를 4월까지는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 다음달 파산 위기는 넘겼지만 사업 1, 2대 주주인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의 시각 차이가 여전해 사업 정상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코레일은 부동산시장 침체를 감안해 분양 가능 구역부터 단계적으로 개발해 유입된 자금으로 후속 사업을 추진하자고 주장하는 반면 롯데관광은 길어진 사업기간으로 인한 비용 증가를 이유로 통합개발을 고수하고 있다. 주요 시설 분양가 등 사업성을 놓고도 양측은 팽팽히 맞서고 있다.

드림허브가 파산할 경우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을 비롯한 30개 출자사 간 책임을 따지기 위한 대규모 소송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출자사 중에는 외국계 투자자인 푸르덴셜(지분 7.7%)이 포함돼 있어 국제적인 소송전으로 번질 가능성도 높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채리나, 김성수 전처 '살해' 재판 보더니…

▶ 의사에게 성폭행 당한 女 "기억이 잘…"

▶ 女아나운서 '신혼 아파트' 월세가 무려…

▶ 강호동 이제 바닥까지 떨어지나…왜 이래?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