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M&A자문 독보적" 정영채 2년째 톱…김병주, 4계단 뛰어 2위

입력 2013-02-12 16:45   수정 2013-02-13 05:41

격변의 자본시장 (2) 국내 IB업계 파워맨

한경, IB전문가 64명 설문
한국투자 정일문 본부장, 채권부문 활약 3위로 점프
기업인 'M&A 의욕' 반영…신동빈·차석용·이재용 '톱10'



마켓인사이트 2월12일 오후 1시7분

정영채 우리투자증권 IB사업부 대표(전무)가 국내 투자은행(IB)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에 2년 연속 꼽혔다. 웅진코웨이, 네파 등 대형 인수·합병(M&A)을 잇따라 성사시킨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이 2위에 올랐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IB본부장(전무)은 기업공개(IPO) 등을 담당하는 주식자본시장(ECM) 분야와 회사채 인수 등 채권자본시장(DCM) 부문에서 골고루 지지를 받으며 3위에 이름을 올렸다. 기업인 중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이 10위 안에 포함됐다. 이들 기업이 올해 가장 활발히 M&A에 나설 것이라는 IB업계의 시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연기금에선 양영식 국민연금 대체투자실장이 유일하게 ‘빅10’에 뽑혔다.

○정영채, 김병주 전성시대

한국경제신문이 자본시장 정보 서비스인 마켓인사이트(www.marketinsight.kr) 출범 1주년을 맞아 국내외 증권사, 연기금, 회계법인, 법무법인, 사모펀드(PEF) 운용사의 대표급 6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영채 전무는 총 18.7%를 얻어 ‘IB업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21.9%로 1위에 오른 데 이어 2연패를 이뤘다.

하이닉스, 코웨이, 교보생명 지분 매각 등 지난해 대표적인 대형 M&A 거래가 정영채 전무 손을 거쳤다. 웅진홀딩스가 돌연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웅진코웨이 매각이 난항에 빠졌을때 윤석금 웅진홀딩스 회장을 설득, 최종 매각하도록 이끈 것도 정영채 전무였다.

김병주 회장은 14%의 득표율로 2위에 올랐다. 지난해 6위에서 4계단 상승했다. 김 회장이 이끄는 MBK파트너스는 57억달러의 자산을 굴리는 국내 최대 PEF 운용사로 작년 하반기에만 코웨이와 네파를 잇따라 인수했다.

380조원의 기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M&A 부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꼽은 사람도 김 회장이다. 사모펀드(PEF) 업계 관계자는 “MBK는 조만간 매물로 나올 ING생명 한국법인 인수전에도 뛰어들 가능성이 높다”며 “거래를 중개할 IB 관계자들은 물론이고 은행, 연기금 등의 인수금융 담당자들도 김 회장 행보에 높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기금·PEF 수장들의 약진

지난해 10위권 밖이었던 정일문 전무는 3위로 깜짝 상승했다. 지난해 ECM, DCM 분야에서 한국투자증권의 고른 활약을 보인 점이 바탕이 됐다. 정일문 전무의 활약 속에 한국투자증권은 한국경제신문이 제정한 ‘한국IB대상’에서 종합대상을 받기도 했다.

기업인 중에선 신동빈 회장이 “여전히 M&A 의욕이 왕성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6.2%의 지지를 받아 4위에 올랐다. 임석정 JP모건 대표는 신 회장과 함께 공동 4위에 올랐다. KCC의 삼성에버랜드 주식을 인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IB 솔루션’을 제공했다는 이유에서다. PEF 수장중에는 송인준 IMM프라이빗에쿼티 대표가 김병주 회장과 함께 나란히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2004년 출범 이후 작년 말까지 40조원 규모로 성장한 PEF의 ‘파워’를 반영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SK하이닉스, 동양생명, KAI 매각 때 자문 역할을 했던 이천기 크레디트스위스(CS) 대표는 6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 LG생활건강의 해외기업 사냥을 주도하는 차석용 부회장과 국민연금의 국내 대체투자를 총괄 지휘하는 양영식 실장이 나란히 8위에 올랐다. 이재용 부회장, 전광우 국민연금 이사장과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 김상곤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등은 공동 10위에 랭크됐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연예계 성스캔들 '술렁'…女배우 누군가 봤더니

▶ 의사에게 성폭행 당한 女 "기억이 잘…"

▶ '티아라' 대기실서 나온 '피임약' 실체 알고보니

▶ 소유진 남편, 700억 매출 이젠 어쩌나? '쇼크'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