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 표절은 사실상 상도덕 문제"…개그맨들 개콘 '건달의 조건' 표절 논란 입장 밝혀

입력 2013-02-20 17:19   수정 2013-02-20 21:42

개그맨 김준호 김원효 최효종이 최근 일본 개그 표절 논란에 휩싸인 KBS ‘개그콘서트’의 새 코너 ‘건달의 조건’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김준호는 2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예담) 출간 간담회에서 “표절 문제는 아직 상도덕의 문제라 양해를 구하는 수준”이라며 “이번에는 (표절 대상자로 지목된) 일본 개그맨들이 우리 코너를 인정해줬기 때문에 문제 될 게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행어 등에 대한 저작권은 아직까지 관리할 방법이 없어 개그맨들끼리는 자신의 아이디어가 차용돼도 표절이라기보다는 상도덕의 문제로 여긴다는 것이다.

그는 “새 아이디어인 줄 알고 냈는데 나도 모르게 기억된 남의 아이디어인 적이 많다”며 “이번 건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7일 처음 방송된 ‘건달의 조건’은 조직 폭력배 두목 김재욱이 양선일 정찬민 곽범 등 건달 학생을 육성한다는 내용이다. 방송 이후 일본의 개그콤비 카우카우가 선보인 ‘야쿠자 부자’와 비슷하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개그콘서트 측은 표절 의혹을 부인했다.

최효종 역시 “‘건달의 조건’ 멤버들과 친한데 회의를 열심히 해서 아이디어를 내고 방송했다. 유튜브 등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발달하다 보니 (영상이 퍼지면서) 베끼지 않았는데도 표절 의혹이 생기면 아이디어를 짜는데 제한이 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김원효는 “아이디어를 짜다 보면 선후배 간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이를 잘 합해 방송에 내보낸다”며 “이런 논란을 좋은 관심이라 생각하고 더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들 외에 박성호와 신보라가 참여했다. 이들 5명은 최근 인터뷰집 ‘웃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리라’를 통해 개그 철학과 일상, 창작 과정 등을 털어놓았다. 박성호는 “개그맨들은 웃음을 추구하는 방식과 철학이 다른데 각자의 개성을 잘 알 수 있는 책”이라고 평가했다. 김준호는 “한 코너를 내리면 개그맨은 직장을 잃게 된다. 욕을 하는 분들을 보면 씁쓸하지만 끝까지 박수쳐주면 떠날 때도 기분이 좋다”며 팬들의 지속적인 응원을 부탁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女고생 학교 앞 모텔에 들어가 하는 말이…

▶ '미용실 女 보조' 심각한 현실…"이 정도였다니"

▶ 연예계 성스캔들 '술렁'…女배우 누군가 봤더니

▶ 소유진 남편, 700억 매출 이젠 어쩌나? '쇼크'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