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100만원…진흙탕 보조금 전쟁

입력 2013-03-06 16:58   수정 2013-03-07 00:40

KT "SKT·LG유플러스 출고가 넘게 지급"…방통위에 처벌 촉구

SKT "KT가 더 풀어"…가입자 뺏기 도넘어




KT가 6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방송통신위원회가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회사가 KT의 영업정지 기간에 휴대폰 단말기 한 대당 100만원에 가까운 불법 보조금을 뿌렸다는 것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KT가 자사 가입자에게 오히려 더 많은 기기변경 보조금을 주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불법 보조금 지급을 이유로 지난해 말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순차적인 영업정지 징계를 받은 통신 3사의 진흙탕 싸움이 더 심해지고 있다.

○KT “가입자 20만명 빼앗겼다”

이현석 KT 판매운영담당 상무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휴대폰 시장이 규제가 통하지 않는 공황상태에 빠졌다”고 말했다. 그는 “방통위가 과도한 불법 보조금을 지급해 시장 혼란을 주도하고 있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상무는 “지난 주말 SK텔레콤이나 LG유플러스로 번호를 이동하는 조건으로 갤럭시S3 옵티머스G 베가R3에 각각 88만원, 100만원, 91만원의 보조금이 붙었다”며 “갤럭시S3는 13만원에 팔렸다”고 설명했다.

KT는 지난달 22일 영업정지에 들어간 이후 이달 5일까지 19만3065명의 가입자를 빼앗겼다. 가입자 이탈이 늘자 긴급 기자간담회를 연 것이다. 이 기간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가입자는 11만6290명, 7만6775명 늘었다.

○경쟁사 “KT가 돈 더 푼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KT가 더 많은 보조금을 풀고 있다고 맞섰다. SK텔레콤 관계자는 “KT는 경쟁사 영업정지 기간에 더 많은 보조금을 풀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자사 가입자에게 더 많은 기기변경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KT가 시장에 나온 지 보름 정도 된 옵티머스G프로에 70만원, 베가R3에 90만원의 기기변경 보조금을 줬다”며 “KT가 가입자를 빼앗기고 있는 이유는 보조금이 아니라 롱텀에볼루션(LTE)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LG유플러스도 이날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KT는 LG유플러스 SK텔레콤의 영업정지 기간에 과도한 불법 보조금을 지급해 시장을 과열시켰다”며 “(자사 영업정지 기간에) 가입자 이탈이 늘어나자 경쟁사의 과도한 보조금 지급 때문이라며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루 번호이동 3만8000여건

통신사들이 보조금 문제로 난타전을 벌일 만큼 번호이동 시장은 과열됐다. KT가 통신 3사 중 마지막으로 영업정지에 들어간 이후 하루평균 번호이동 건수는 3만8468건(지난달 22일~이달 5일)에 달했다.

LG유플러스(2만6259건)와 KT(2만5225건)의 영업정지 기간에 비해 번호이동이 크게 늘었고 과열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인 2만4000건을 훨씬 초과했다.

이에 앞서 SK텔레콤은 “지난달 25일과 26일 KT 전산망에 장애가 생겨 고객들이 불편을 겪었다”며 KT의 고의적인 영업 방해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통신사 영업정지 처벌에도 휴대폰 시장이 과열로 치닫는 것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정부조직 개편이 진통을 겪으면서 규제를 해야 하는 방통위가 권위를 상실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통신 3사가 순차적인 영업정지에 들어간 이후 방통위는 거의 매주 3사 임원들을 불러 과열 경쟁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으나 전혀 먹혀들지 않았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 개그우먼 배연정, '국밥' 팔아 하루 버는 돈이

▶ 이경규 딸, 라면 CF서 '폭풍 미모` 뽐내더니

▶ "야동 못 끊는 남편 어쩌죠" 女교수 대답이…

▶ '아빠 어디가' 출연 한 번에 2억5천만원 횡재

▶ 女비서 "사장님 몸종 노릇에…" 눈물 고백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