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정부 추가 인선] 검찰총장 인선 꼬였나…청와대, 또 '깜짝쇼'

입력 2013-03-14 17:15   수정 2013-03-15 02:14

외청장 발표 예고 10시 임박하자 이상기류
20분 후 장관 인선 … "발상의 전환" 딴청



청와대의 14일 내각 일부 인선 발표는 ‘깜짝쇼’의 전형이었다. 청와대는 지난 11일 공식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비서관 인사와 차관급 인사를 12, 13일 순차적으로 발표한 뒤 이날은 외청장 인선 결과를 내놓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부터 이상한 기류가 흘렀다. 발표가 예정된 오전 10시가 임박해 청와대 일각에선 외청장 중 검찰총장과 국세청장은 빼고 나머지만 인선 결과를 내놓을 것이란 얘기가 돌았다. 하지만 발표시간은 예정보다 20분 늦어졌고 발표 내용은 외청장 인선이 아니라 뜻밖에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공정거래위원장, 일부 처장 인선이었다.

외청장 인선을 예고와 달리 발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은 “현재 인선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고만 말했다. 복수의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장관이 내정돼 먼저 발표하고 외청장은 다음에 발표하는 프로세스로 보면 된다”고 했다. 하지만 청와대 안팎에서는 발표를 앞두고 일부 외청장 인선이 꼬인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특히 검찰총장 인선을 놓고 박근혜 대통령이 지역 안배 문제 등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현재 검찰총장 후보로는 후보추천위원회에서 지난달 7일 추천한 김진태 대검 차장(사법연수원 14기·경남)과 채동욱 서울고검장(14기·서울), 소병철 대구고검장(15기·전남) 세 명 중 채 고검장과 소 고검장이 ‘2파전’을 벌이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이런 가운데 검찰을 중심으로 채 고검장이 사실상 후임 검찰총장으로 내정됐다는 설이 유력했다. 전날 차관인사에서 법무차관에 사법연수원 14기인 김학의 대전고검장이 임명된 것과 관련, 검찰 60여년 역사상 검찰총장이 법무부 차관보다 사법시험 또는 연수원 기수가 낮았던 전례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채 고검장이 신임 총장이 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많았다.

하지만 검찰 내부에선 후보추천위에서 채 고검장을 최종 후보로 올렸는데, 박 대통령이 탐탁지 않게 여겼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이날 검찰총장 인선이 뚜렷한 이유 없이 연기된 것도 이런 사정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란 얘기다. 일부에선 초대 내각에 호남 출신 인사가 적은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이를 감안하느라 인사가 늦어지고 있다는 설도 나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외청장 인사는 15일 발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최문기 미래부 장관 후보자와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선 배경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뚜렷한 설명을 하지 못했다. 윤 대변인은 “전문성이 고려된 인사”란 말만 수차례 반복했다. 특히 한 후보자는 조세 전문가로 국세청장 후보에 거론되다 위원장으로 발탁된 배경에 궁금증이 일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조세 전문가를 공정위원장으로 앉힌 것은 발상의 전환이라고 보면 된다”고 엉뚱한 해석을 내놓았다.

정종태/도병욱 기자 jtchung@hankyung.com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 女대생, 男선배 앞에서 '애교'떨다 그만

▶ 개그우먼 배연정, '국밥' 팔아 하루 버는 돈이

▶ 이경규 딸, 라면 CF서 '폭풍 미모` 뽐내더니

▶ "야동 못 끊는 남편 어쩌죠" 女교수 대답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