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HD 스마트폰 '4월 대전'

입력 2013-03-17 17:01   수정 2013-03-18 07:54

갤S4 내달 국내 출시…옵G프로·베가 넘버6와 한판

고화질 5인치대 화면에 하드웨어 대폭 업그레이드
고객 유치 불꽃경쟁 전망



내달부터 국내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삼성전자가 이르면 4월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4’를 국내 시장에 내놓으면서 LG전자, 팬택 등 스마트폰 제조 3사는 모두 4월 중 자사의 프리미엄 전략 스마트폰으로 ‘정면 승부’를 하게 된다. 세 제품 모두 풀HD(1920×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영업정지가 끝난 뒤 소강상태에 접어든 통신 시장의 보조금이 다시 활개를 칠지 업계에선 주목하고 있다.

○3사 풀HD 전략폰 모두 출시

삼성전자는 이르면 4월 국내 시장에 갤럭시S4를 출시한다. 통신 3사는 4월 말 출시를 목표로 지난 8일부터 망 연동 실험에 들어갔다. 하드웨어 사양은 3사 스마트폰 중 최고다. 국내에 출시되는 제품엔 최초로 중앙처리장치(CPU)가 8개 달린 ‘엑시노스5 옥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가 달렸고, 5인치 슈퍼 유기발광다이오드(AM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했다. 화면 밀도(ppi)도 441로 3개 제품 중 가장 높다. 대신 자체발광 소자인 OLED를 사용하기 때문에 잔상(번인) 현상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LG전자는 지난달 국내 출시한 5.5인치 풀HD 스마트폰 ‘옵티머스G 프로’로 맞불을 놓는다. IPS(평면 내전환) 방식의 5.5인치 LCD 화면을 내세웠다. LG전자는 “아몰레드보다 소비전력은 절반 수준이며 밝기는 2배”라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풀HD 스마트폰 ‘베가 넘버6’를 내놓은 팬택은 6인치급 화면임을 강조한다. 해상도가 높은 풀HD 화면을 제대로 즐기려면 화면 크기가 커야 한다는 것이 팬택의 설명이다. 화면 크기가 큰 탓에 화면 밀도는 세 제품 중 가장 낮은 373이지만 아이폰5(326ppi)보다 월등한 밀도로, 결코 낮은 수준은 아니다.

○이젠 ‘사용자 경험’ 전쟁

디스플레이, AP, 배터리 등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내놓는 제품 하드웨어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업체들은 ‘소프트웨어’를 차별화 전략 포인트로 삼고 있다. 삼성은 ‘터치’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시선’으로 기기를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다. 눈동자의 움직임으로 동영상을 멈췄다 재생하는 ‘스마트 포즈’, 손가락으로 가리키기만 해도 내용을 보여주는 ‘에어뷰’ 기능 등을 탑재해 제품을 차별화했다.

LG전자의 옵티머스G프로엔 휴대폰을 분실했거나 놓고 왔을 때 문자 한 통으로 위치 추적을 하거나 부재중 전화 내역 등을 알 수 있는 ‘내 폰과의 대화’ 기능이 들어 있다. 팬택은 큰 화면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에 집중했다. 화면을 가로로 돌리면 단순 목록과 그와 관련한 상세화면을 함께 보여주는 ‘태블릿 뷰’, 여러 앱을 한 화면에 띄워 사용할 수 있는 ‘멀티 미니 윈도’, 한 손으로 조작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뒤편에 터치패드를 장착한 점 등이 이 제품의 특징이다.

○갤럭시S4, 보조금 도화선 될까

갤럭시S4 국내 출시가 영업정지 이후 소강상태에 접어든 통신 시장을 다시 불붙게 할 도화선이 될지도 업계의 관심사다. 영업정지 기간 통신3사는 경쟁사의 가입자 뺏기에 열을 올렸다. 영업정지 기간 LG유플러스는 15만6000여명의 가입자를 유치했지만 SK텔레콤KT는 각각 9만여명과 6만5000여명의 가입자를 잃었다.

갤럭시S3가 출시된 지 3개월여 만에 ‘17만원 대란’이 일어났던 것처럼 통신사들이 S4 출시를 가입자 만회의 기회로 보고 보조금을 쏟아낼 여지는 충분한 셈이다.

하지만 아직 업계에는 “보조금을 풀 때가 아니다”는 인식도 많이 깔려 있다. 청와대가 ‘과잉 보조금’에 대해 직접 나서 엄단 의지를 밝힌 데다 영업정지 기간에 스마트폰 교체 수요자 중 상당수가 이미 번호이동을 통해 휴대폰을 바꿨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S3, 옵티머스G 등 경쟁력 있는 단말기에 최근 70만원에 육박하는 보조금이 붙으면서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을 교체해 끌어올 수 있는 교체 수요자가 많지 않다”며 “영업정지 기간 휴대폰을 교체한 이들을 끌어오려면 약정을 채우지 않은 데 대한 위약금까지 통신사가 감당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섣불리 많은 보조금을 쏟아붓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 이경규 '꼬꼬면' 눈물 흘린 이유가…

▶ 성폭행 아니라던 박시후, A양 얼굴 맞대고

▶ "야동 못 끊는 남편 어쩌죠" 女교수 대답이…

▶ 이경규 딸, 라면 CF서 '폭풍 미모` 뽐내더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