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투 앞두고…민노총 급속 위축

입력 2013-03-22 16:55   수정 2013-03-23 02:16

정족수 미달로 18년만에 새 위원장 선출 무산
조합원수 3위 KT노조 한노총으로 갈아타
강성 투쟁 염증…현장 조합원들도 등 돌려



민주노총이 올해 춘투(春鬪)를 앞두고 세(勢)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중앙 조직에서는 장기간 지도부도 꾸리지 못하고 있고 현장 조합원들은 노총 일에 무관심하거나 이탈하는 움직임마저 보인다. 민주노총 내부에서는 ‘위기’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도 있다.

◆창립이래 18년 만에 위원장 선출 무산

22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지난해 11월 김영훈 전 위원장의 사퇴로 생긴 지도부 공백을 수습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일 새 위원장을 뽑기 위한 ‘제57차 임시대의원대회’가 열렸으나 의결정족수 미달로 무산됐고, 위원장 선출을 위한 후속 절차를 놓고 내부 논란에 휩싸였다.

당초 이날 투표를 한 대의원은 의결정족수(460명)를 넘은 570명이었다. 그러나 이어진 2차 투표에서는 정족수에 한참 못 미치는 268명만 남아 위원장을 선출하지 못한 채 폐회했다. 민주노총 규약에 따르면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최다 득표자만 놓고 찬반을 묻는 2차 투표를 해야 한다. 1차 투표에서 최다 득표를 한 이갑용 후보(전 민주노총 위원장)의 지지율은 47%여서 규약에 따라 2차 투표를 하다가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된 것이다.

앞으로 어떤 절차로 선출할 것인지를 놓고도 논란에 휩싸였다. 위원장 선거가 의결정족수 미달로 무산된 건 1995년 민주노총 창립 이래 처음이라 내부에서도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전 민주노총 고위관계자는 “처리 과정에서 공정성 시비가 일면 결국 노선 다툼의 문제와 얽히게 될 것”이라며 “투쟁을 앞두고 힘을 모으기에는 상황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현장 대의원도 기피”

현장 조직의 상황도 민주노총에 우호적이지 않다. 조합원 확보를 놓고 세 경쟁을 벌여온 한국노총에 밀리고 있고, 기존 조합원들도 노조 활동 참여도가 떨어지고 있다. 21일에는 KT노동조합이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한국노총 가입을 96.2%의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한때 민주노총 소속이었던 KT노조는 회원조합 가운데 규모 3위였기 때문에 민주노총으로서는 뼈아픈 대목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11년 한국노총 조합원 수는 전년 대비 5.5% 늘었으나 민주노총은 반대로 3.1% 줄었다. 지난해 조합원에 대한 공식 집계는 아직 나오지 않았으나 한국노총이 다소 증가한 데 반해 민주노총은 정체하면서 양대 노총 간 격차가 더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고용부는 분석했다.

민주노총의 대표적 강성노조 사업장이었던 서울메트로에서도 지난 1월 국민노총 소속의 복수노조가 생겨 조합원 확보 경쟁이 붙었다. 메트로 노조들은 조합비를 경쟁적으로 내리기도 했다. 새 노조 관계자는 “조합원 수가 민주노총의 기존 노조(4500여명)에 아직 1000여명 못 미치는데 올해 안에 따라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지원 노동자운동연구소 연구실장은 “현장 조합원들이 민주노총 대의원으로 선출되길 꺼리고 선출되는 경우에도 떠밀려 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한 노동 전문가는 “지난해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정치버스 운행, 서울 덕수궁 앞 장기 천막 농성, 철탑 고공 농성 등 민주노총 계열의 강경 투쟁이 성과를 얻지 못한 것도 세 위축의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이봉원, 손 대는 사업마다 줄줄이 망하더니

▶ 女직장인 "밤만 되면 자꾸 남편을…" 고백

▶ 고영욱, '화학적 거세'는 안심했는데 '덜덜'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