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장례식장에서 열린 '출판기념회'…"장례업을 바라보는 편견 사라졌으면"

입력 2013-03-31 17:20   수정 2013-04-01 00:40

연세장례식장, 국내 첫 유가족 수기집
장례업 종사자들의 고민·애환 녹여내




#1. 저는 이곳에서 고인의 메이크업을 합니다. 간혹 왜 이런 일을 하느냐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곳도 사람 사는 곳이라 희노애락의 굴곡이 있습니다. 로또에 당첨된 것 같은 기쁨은 아니지만 마음이 채워지는 옅은 기쁨도 있고 보람도 있습니다. 제 손을 거쳐 가족들을 만나는 고인의 얼굴이 조금 더 예쁘고 생전의 모습에 가까우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습니다.(늦기 전에 말하세요, 사랑한다고)

#2. 어머니는 가셨지만 당신의 죽음이 헛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종양내과 의사로서 쉽게 겪을 수 없는 이런 경험이 내가 돌보는 환자와 보호자들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되어 질병뿐 아니라 마음까지 살필 줄 아는 나를 꿈꿔 봅니다. 그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어머니에 대한 최고의 보답이기에….(의사이기 전에 아들이어야 했습니다)

지난달 29일 오후 3시,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는 ‘특별한’ 출판기념회가 열렸다. 연세장례식장이 발간한 유가족 수기 모음집인 ‘슬픔 없는 이별이 어디 있으랴’(사진)의 발간 기념행사였다. 장례식장에 근무하는 직원, 장례용품 업체 관계자, 최근에 가족을 떠나보낸 유가족 등 120여명이 모였다.

장례업계 최초로 유가족 수기집 발간을 주도한 사람은 정병수 연세대 법인본부장. 정 본부장은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장례와 관련해서는 금기시하는 경향이 있고, 또 장례업 종사자에 대해 편견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수기집이 장례업 종사자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우리 사회가 삶과 죽음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수기집은 연세장례식장이 2008년 신축 이후 표방해온 ‘문화 장례식장’ 캠페인의 하나로 기획됐다. 지난해 6월부터 4개월간 유가족, 교직원, 장례식장 직원 등을 대상으로 수기를 공모, 총 93편의 이야기 중 51편을 추려 책으로 냈다.

이 중 17편의 수기를 묶은 3부 ‘나를 바꾼 장례식장, 내가 바꾼 장례식장’은 장례식장 각 분야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이야기로 엮었다. 고인의 말끔한 얼굴을 보며 유가족이 손을 잡고 고마워할 때 보람을 느낀다는 메이크업 담당 직원, 친구나 친척들에게 자신의 직장을 밝히지 못했는데 점차 유가족과 교감하며 인생관이 바뀌었다는 상담실 직원, 폭우가 내리는 산속에서 목매 자살한 시신을 옮겼을 때 유가족으로부터 눈물 어린 감사인사를 받으며 뿌듯했다는 운구 담당 직원 등 편견과 오해를 받으며 사는 그들의 고민와 애환이 녹아 있다.

이날 행사에서 축사를 한 김옥라 각당복지재단 이사장은 “20년 전 남편을 먼저 떠나 보냈을 때 이런 책이 있었으면 많은 위로가 됐을 텐데 아쉽다”며 “여러분의 이야기가 우리 사회에 한 줄기 빛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대마도는 한국땅" 日 뜨끔할 근거 들어보니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 MC몽, 안보여서 `자숙`하는줄 알았는데 '깜짝'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짝' 출연 女연예인, 하루에 받는 돈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