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했던 수출, IT가 살렸다

입력 2013-04-01 17:07   수정 2013-04-02 03:41

1분기 증가세로 반전…석유화학 품목도 호조
지난달 日수출 18% 감소…엔低 불안은 여전



무선통신기기와 석유화학 품목의 수출 호조에 힘입어 올해 1분기(1~3월) 수출이 4분기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지난달 중순 이후 원·달러 환율이 1100원대로 상승하며 주요 수출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엔저(엔화 가치 하락) 영향으로 대(對)일본 수출이 크게 감소해 한·일 양국 간 무역 불균형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휴대폰 반도체가 수출 효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0.4% 늘어난 474억9600만달러, 수입은 2.0% 감소한 441억3900만달러로 33억57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고 1일 발표했다. 분기 기준으로 보면 1분기 누적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1355억3600만달러로 작년 4분기(2.9%) 이후 4분기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지난달 수출은 무선통신기기와 석유화학 품목이 이끌었다. 휴대폰 등 무선통신기기 수출은 13대 주력 품목 중 가장 높은 22.9%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선진시장의 휴대폰 교체 수요를 겨냥한 신제품 출시 효과가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베트남 등 해외 현지 휴대폰 공장의 가동률이 높아지면서 관련 부품의 수출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석유화학 수출도 8.1% 늘어나며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현대오일뱅크의 파라자일렌(PX) 신규 공장 가동 등 국내 석유화학업계의 공급 여력 확대가 수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반도체 수출도 글로벌 무선통신기기 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전년 동기 대비 6.5% 늘었다. D램 및 낸드플래시 가격이 바닥을 찍고 상승한 것도 보탬이 됐다. D램 단가(2기가비트 기준)는 작년 3월 1달러에서 지난달 1.64달러로 올랐다.

○엔저 충격 다소 약화

지역별로는 아세안과 중국에 대한 수출이 각각 17.5%, 6.2% 늘어난 반면 미국과 유럽연합(EU) 쪽 수출은 각각 15.4%, 8.3% 뒷걸음질쳤다. 아세안 시장에서는 일반 기계(46.5%)와 석유제품(30.1%) 수출이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작년 10월 말 이후 1100원대 밑으로 떨어졌던 원·달러 환율이 5개월 만에 다시 1100원대를 회복하면서 ‘원고(원화 강세)·엔저(엔화 약세)’의 환율 충격을 다소 상쇄하고 있다는 게 산업부의 분석이다.

이운호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최근 원·달러 환율이 조금씩 오르면서 해외에서 일본과 경쟁하는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엔화 약세가 지속되면서 일본에 대한 수출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 지난달 대일 수출은 18.0% 감소했다. 대일 수출은 지난 1월 7.3% 증가했다가, 2월 17.4% 줄며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조영태 산업부 수출입과장은 “일본으로 수출하는 제품의 60%가량이 엔화로 결제된다”며 “지금까지 추세를 보면 일본 수출 물량이 줄었다기보다는 엔화로 결제한 금액을 달러로 계산하면서 금액이 줄어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엔저 현상이 지속되면 선진국 시장에서 한·일 간 수출 경합도가 높은 자동차, 전자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양국 간 무역 역조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한국은 올 들어 지난달까지 일본과의 교역에서 54억33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대마도는 한국땅" 日 뜨끔할 근거 들어보니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 MC몽, 안보여서 `자숙`하는줄 알았는데 '깜짝'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짝' 출연 女연예인, 하루에 받는 돈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