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의 '품질 경영' 전동차에도 통했다…현대로템, 인도 지하철 1조 따내

입력 2013-04-02 17:00   수정 2013-04-02 22:48

봄바르디에·알스톰 꺾고 636량 최대규모 수주
인도 전동차시장 1위로



지난 1일 오후 5시. 현대로템 해외영업팀의 시선은 온통 해외 착신 전화기에 쏠려 있었다. 인도 델리지하철공사(DMRC)에서 발주한 지하철 3기 전동차 사업자가 이날 발표되기 때문이다. DMRC가 발주한 물량은 전동차 636량. 인도에서 나온 물량 중 최대 규모다.

당초 수주 전망은 그리 밝지 않았다. 인도 전동차 시장을 장악해온 캐나다 봄바르디에, 프랑스 알스톰이 가격을 후려쳐 입찰했다는 소문이 나돈 탓이다. 오후 6시 현대로템 해외영업팀 전화벨이 울렸다. “축하합니다. 현대로템이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습니다.” DMRC가 투자의향서(LOI)를 맺자고 알려온 전화였다. 환호성이 터졌다. 한규완 현대로템 부회장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승전보’를 알렸다.

현대로템이 델리 지하철공사에서 발주한 1조원 상당의 전동차 납품 사업을 따냈다. 인도 전동차 발주 규모로는 사상 최대이며 현대로템 수주 규모로도 역대 최대다. 무엇보다 캐나다 봄바르디에, 프랑스 알스톰, 독일 지멘스 등 전동차 업계 ‘빅3’와의 경쟁 끝에 따낸 일감이어서 의미가 더 크다.

10년 전 “현대로템의 품질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정 회장의 주문이 결실을 맺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로템, 인도 점유율 1위로

현대로템이 이날 따낸 계약은 DMRC가 발주한 1조원 규모의 3기 지하철 전동차 납품 건이다. DMRC는 2017년까지 델리 시내 지하철 7·8호선에 투입할 전동차 636량을 경쟁 입찰 방식으로 발주했다. 인도 전동차 발주 건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봄바르디에, 알스톰, 지멘스 등 전동차 업계 글로벌 ‘빅3’와 함께 현대로템, 스페인 카프, 일본 가와사키중공업 등이 뛰어들었다.

처음엔 봄바르디에와 알스톰 중 한 곳이 선정될 것이란 소문이 나돌았다. 그럴만도 한 게 봄바르디에와 알스톰은 오랜 기간 인도 정부와 끈끈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지난해 3300억원 규모의 인도 하이드라바드 전동차를 수주한 현대로템도 ‘다크호스’ 정도로 평가받았을 뿐이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은 빗나갔다. DMRC는 최종 사업자로 현대로템을 선택했다. DMRC는 가격 조건 외에 전력 소비효율 등 기술 항목에서 현대로템에 최고점을 줬다. 전동차 업계 후발주자인 현대로템의 가격 경쟁력이 아닌 기술경쟁력을 높이 평가했다.

현대로템은 2001년 델리 메트로 전동차 280량을 시작으로 10여년간 총 1283량의 인도 내 전동차 납품 건을 따냈다. 발주량 기준 점유율은 60% 이상으로, 봄바르디에를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섰다.

○MK ‘품질 우선주의’ 빛 발해

현대로템이 글로벌 전동차 시장에서 강자로 부상한 것은 정 회장의 품질 중시 전략에 힘입은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 회장은 2004년 현대로템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고속철도를 수주했을 때부터 철도차량 부문 경쟁력을 높일 것을 주문해왔다.

2011년 현대로템이 참여한 KTX산천호에 불량 문제가 발생한 직후에는 “철도 차량 품질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고 강하게 질책하고 품질 강화를 강조했다. 이후 현대로템은 품질 담당 인력을 대폭 늘리고 협력사를 포함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현대로템은 이에 따라 장기 경영목표를 수정했다. 2017년까지 철도차량 세계시장 점유율을 5%로 끌어올려 ‘글로벌 빅5’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정했다. 철도사업을 자동차에 버금가는 글로벌 캐시카우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아이돌 女가수 성접대 가격은…" 폭탄 고백

▶ 배우 김형자 "곗돈 20억 사기 친 가수는…"

▶ "대마도는 한국땅" 日 뜨끔할 근거 들어보니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 MC몽, 안보여서 `자숙`하는줄 알았는데 '깜짝'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